삐쭘의 연주

삐쭘의 연주

요약 삐쭘을 연주할 때는 취구가 있는 쪽의 관 끝을 입안에 완전히 넣고 순환호흡법을 이용해 연주한다. 관은 주로 가로로 들고 연주한다. 삐매로는 총 7음, 삐끌랑, 삐꼬이, 삐렉, 삐꼬이렉으로는 총 8음을 연주할 수 있으며, 삐끌랑과 삐렉의 운지법, 삐꼬이와 삐꼬이렉의 운지법이 동일하다. 삐쭘은 크기와 음역이 다른 여러 대의 삐쭘 3~5대와 승 1대로 구성된 삐쭘 합주에 편성되어 타이 북부지방의 성악 장르인 소를 반주한다.

1. 삐쭘의 연주법

1) 삐쭘의 연주 자세

삐쭘을 연주할 때는 리드가 있는 쪽의 관 끝을 입안에 완전히 넣고 양손으로 관을 잡고 운지한다. 삐끌랑, 삐꼬이, 삐렉, 삐꼬이렉의 경우 왼손으로 취구에 가까운 지공 4개를 막고, 오른손으로 나머지 3개의 지공을 막는다. 삐매의 경우 지공이 6개이기 때문에 왼손으로 취구에 가까운 지공 3개를 막고, 오른손으로 나머지 3개의 지공을 막는다. 연주자에 따라서 오른손으로 취구쪽 지공을 막는 경우도 있다. 관은 주로 가로로 들고 연주하지만, 연주 중에 각도를 바꾸어 관을 가슴 앞쪽에서 세로로 들고 연주하기도 한다.

삐쭘의 연주 자세

삐쭘의 연주 자세 관의 한쪽 끝을 입안에 완전히 넣고 연주한다.

2) 삐쭘의 호흡법

타이의 다른 관악기들과 마찬가지로 삐쭘 역시 코로 숨을 마시는 동시에 입으로 숨을 내뱉는 순환호흡법(circular breathing)으로 연주한다. 일반적인 호흡법으로 관악기를 연주할 경우 연주자가 숨을 쉬어야 하기 때문에 연주 중간중간 소리를 끊어야 하지만, 순환호흡법을 이용하면 소리가 끊기지 않게 연주할 수 있다. 삐쭘이 편성되는 장르의 특성상 길게는 10시간 가까이 연주가 이어지는데, 이 시간 동안 삐쭘 연주자는 한 시간에 한두 번, 입안이 말라 악기를 물에 적실 때를 제외하고 계속해서 연주를 이어간다.

3) 삐쭘의 운지법

(1) 삐매

지공이 6개인 삐매로는 D3음부터 C4음까지 총 7음을 연주할 수 있다. 지공을 전부 막으면 가장 낮은 음을 낼 수 있고, 취구에서 먼 지공부터 하나씩 개방하면 한 음씩 높아진다. 지공을 모두 개방하면 가장 높은 음을 낼 수 있다.

삐매의 음역

삐매의 음역

삐매의 운지표

삐매의 운지표

(2) 삐끌랑과 삐렉

삐끌랑으로는 G3음에서 G4음까지의 8음을, 삐렉으로는 G4음에서 G5음까지의 8음을 연주할 수 있다. 비록 음역은 다르지만 구성음이 동일하기 때문에 삐끌랑과 삐렉은 운지법이 같다. 지공을 전부 막으면 낮은 G음을 낼 수 있고, 지공을 전부 개방하면 높은 G음을 낼 수 있다.

삐끌랑의 음역

삐끌랑의 음역

삐렉의 음역

삐렉의 음역

삐끌랑과 삐렉의 운지표

삐끌랑과 삐렉의 운지표

(3) 삐꼬이와 삐꼬이렉

삐꼬이로는 C4음에서 C5음까지, 삐꼬이렉으로는 C5음에서 C6음까지, 총 8음씩 연주할 수 있다. 삐꼬이와 삐꼬이렉 역시 음역은 다르지만 구성음이 동일하기 때문에 운지법 또한 동일하다.

삐꼬이의 음역

삐꼬이의 음역

삐꼬이렉의 음역

삐꼬이렉의 음역

삐꼬이와 삐꼬이렉의 운지표

삐꼬이와 삐꼬이렉의 운지표

2. 삐쭘의 연주 형태

삐쭘은 항상 크기와 음역이 다른 여러 대의 삐쭘으로 구성된 합주의 형태로 연주된다. 삐쭘합주는 3~5종류의 삐쭘과 승(Sueng) 1대로 구성된 타이 북부지방의 전통 합주 형태로, 사용되는 삐쭘의 개수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 삐쭘삼(삐쭘삼 타이어, Pi cum sam)은 삐쭘 뒤에 타이어 숫자 3을 붙인 명칭으로, 삐매, 삐끌랑, 삐꼬이, 승으로 구성된 삐쭘합주의 편성을 가리키는 말이다. 삐쭘시(삐쭘시 타이어, Pi cum si)는 삐매, 삐끌랑, 삐꼬이, 삐렉, 승으로 구성된 편성을 가리키며, 시(시 타이어)는 타이어로 4를 가리킨다. 삐쭘하(삐쭘하 타이어, Pi cum ha)는 다섯 종류의 삐쭘이 모두 사용되는 편성으로, 하(하 타이어)는 타이어로 5를 뜻한다.

삐쭘의 합주 편성

삐쭘의 합주 편성 삐쭘합주는 3~5종류의 삐쭘과 승 1대로 구성된다.

삐쭘합주는 주로 소(소 타이어, So)를 반주한다. 소는 타이 북부지방의 언어인 란나어로 구성된 운문을 가사로 삼아 노래하는 북부지방의 성악 장르로, 가수들 사이에 즉흥적인 재담이 오가는 것이 특징이다. 소에서 노래를 부르는 가수를 찬소(Chan so)라고 부르며, 소 공연에는 최소 1명의 여성 찬소와 남성 찬소, 그리고 기악 반주가 편성된다.

반주의 형태는 지역에 따라 다른데, 삐쭘합주는 치앙마이 지역의 소를 반주하는 합주 형태이다. 소 공연은 합주단이 도입 선율을 연주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어서 가수들이 노래로 자기 소개를 하고, 그들이 외우고 있는 시 레퍼토리와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지은 시를 가사로 삼아 계속해서 노래를 이어간다. 가수들이 서로에게, 그리고 관객에게 작별을 고하는 내용의 노래를 부르면 합주단이 종결의 선율을 연주하고 공연이 마무리된다.

치앙마이 소의 편성

치앙마이 소의 편성 남녀 찬소(앞줄)와 삐쭘 합주단(뒷줄)

참고문헌

  • Miller, Terry E. & Sean Williams, ed. The Garland Encyclopedia of World Music, volume 4: Southeast Asia. Routledge, 1998.
  • Santos, Ramon P. ed. The Musics of ASEAN. ASEAN Committee on Culture and Information, 1995.
  • Shahriari, Andrew C. Khon Muang Music and Dance Traditions in Northern Thailand. White Lotus, 2006.
  • Miller, Terry E. “Pi jum.” (Grove Music Online).
  • NG Official. "" YouTube(2016. 4. 21).
  • Roongruang, Panya. “Thailand, Kingdom of.” (Grove Music Online).
  • yaimok. "" YouTube(2011. 12. 20).

연관목차

211/1344
삐쭘의 연주 지금 읽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