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이크 방정식

드레이크 방정식

[ Drake equation ]

요약 인간과 교신 가능한 지적 외계생명체의 수를 계산하는 데 사용되는 방정식.

그린뱅크 방정식(Green Bank equation) 또는 세이건 방정식(Sagan equation)이라고도 불리는 드레이크 방정식은 인간과 교신할 수 있는 지적 외계생명체의 수를 계산하는 방정식이다. 인 SETI(Search for Extra-Terrestrial Intelligence)의 설립자이자 미국의 천문학자인 프랭크 드레이크(Frank Drake)가 고안한 방정식이라서, 드레이크 방정식이라 불린다.

방정식

드레이크 방정식은 아래와 같다.

N = R* × fp × ne × fl × fi × fc × L

또한 각각의 항은 아래와 같다. (확률 항목은 모두 0에서 1 사이의 값을 가진다.)

N = 우리 내 교신이 가능한 지적 외계생명체 문명의 수.
R* = 우리 은하 내에서 1년 동안 탄생하는 의 수.
fp = 위의 항성들이 을 가지고 있을 확률.
ne = 항성에 속한 행성들 중에 생명체가 살 수 있는 행성의 수.
fl = 위 조건을 만족한 행성에서 생명체가 발생할 확률.
fi = 발생한 생명체가 지적 문명으로 진화할 확률.
fc = 발생한 지적 문명이 탐지 가능한 신호를 보낼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할 확률.
L = 위의 조건을 만족한 지적 문명이 존재할 수 있는 시간.

의의

이 방정식의 각각의 값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개인이 어떤 값을 대입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나오게 된다. 1961년 웨스트버지니아의 에서 열린 회의에서 드레이크와 회의 참석자들이 사용한 값은 R*=1, fp=0.2~0.5, ne=1~5, fl=1, fi=1, fc=0.1~0.2, L=1,000~100,000,000으로, 여기서 최소값들을 대입하면 N=20, 최대값을 대입하면 N=50,000,000이 나오게 된다. 이처럼 오차범위가 크고 방정식의 몇몇 항은 추측에 근거한다는 비판이 나올 수 있지만, 이 방정식의 유용성은 풀이가 아니라 외계지적생명체탐사에서 과학자들이 생각해야 하는 다양한 개념을 고려했다는 데 의미를 둘 수 있다.

참조항목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