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일주기

활동일주기

[ circadian rhythm , 活動日週期 ]

개일주기(槪日周期), 개일리듬(槪日~; circadian rhythm), 일주리듬(日周~; diurnal rydium)이라고도 한다. 지구자전 또는 공전에 의해 생기는 명암주기, 계절변동주기, 이에 수반하여 발생하는 여러 가지 사람의 와 그것을 둘러싼 환경의 주기적 변화에 적응한 중 거의 24시간주기로 반복되는 리듬을 말한다.

생물은 각성, 수면, 체온, 혈압, 맥박등의 변동, 섭식, 분비 등을 약 24시간 주기로 반복한다. 단 이러한 주기적활동은 환경의 영향을 받은 단순한 수동적인 것은 아니고, 생체는 독자의 체내시계인 내인성리듬을 갖추고, 시간의 교대로 삼는 동조인자(entraining agent)가 첨가하여 서캐디안 리듬, 동식물의 운동 또는 생리현상에 나타나는 약 24시간을 주기로 하는 내인성리듬이라고 볼 수 있다.

발현기서(mechanism of action, mode of action, MOA)로서 사람을 포함한 에서는  시교차 상핵(hypothalamus suprachiasmatic nucleus, SCN)의 작용 체내시계를 중요시하여 여기서 신경, 호르몬계를 매개하는 자극의 전달을 추정하고 있다. 이러한 시간과 생체리듬의 개념을 취입한 학문과 시간이 발전해 왔다. 그 결과 여러 가지 율동이 존재하는 것이 밝혀짐으로서 24시간의 일주기 뿐 만이 아니라, 7일주기, 30일주기, 1년주기 등이 밝혀진다.

특히 개일리듬, 서캐디안 리듬(circadian rhythm)이 조밀하게 관여하는 질환으로서 뇌혈관장해, 등이 있어 기상시를 중심으로 하여 다발하는 것은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고 예방, 치료면에도 일주기를 고려하는 것으로서 중요하다.

동의어

개일리듬(槪日~, circadian rhythm), 일주기(日週期, daily cycle), 시계유전자(時計遺傳子, clock gene) , 일주리듬(日週~, diurnal rydi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