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단백질

당단백질

[ glycoprotein , 糖蛋白質 ]

당과 단백질로 구성된 물질의 총칭. 이전에는 뮤코라고도 불러 뮤코단백질과 동의어라고 했지만 현재는 뮤코단백질이란 이당의 반복구조로 구성하는 뮤코다당과 단백질이 결합한 것에 대해서만 사용한다. 따라서 당단백질이란 외의 당부분이 2~6종류의 단당으로 구성되어 일정한 반복구조를 하지 않는 단백질과 한 복합단백질을 가리킨다.

널리 모든 세포에 존재하고 점성물질인 뮤신의 주체가 되며 타액, 위액, 혈액 등의 분비액, 소화관점막, 턱밑선, 등의 장기, 기타 , 식물의 종자, 세균의 등에도 포함되어 있다. 은 여러 가지로, 뮤신에 포함되는 것은 고분자(분자량은 105~106)이고 그 수용액은 점성을 띤다. 주요 구성당은 N-아세틸-D-, N-아세틸-D-, D-만노오스, D-갈락토오스, L- 및 으로, 식물 당단백질에는 이밖에 D-크실로오스, L-가 포함하는 경우가 있다.

당단백질 1분자당 당사슬의 수는 소의 리포 B와 같이 1개인 것에서 양의 턱밑선 뮤신과 같이 800개에 달하는 것 등 다종 다양하다. 당사슬과 단백질과의 결합양식은 N-아세틸-D-글루코사민과 아스파라긴산의 N-, N-아세틸-D-갈락토사민과 세린 또는 트레오닌간의 O-글리코시드결합, D-갈락토오스와 히드록시리신간의 O-글리코시드결합의 3종으로 나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