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세균

장내세균

[ enteric bacteria , 腸內細菌 ]

장내에 상재하는 세균류의 총칭. 태어날 때에는 무균상태이지만 출생하면 바로 장내에 세균이 정착하기 시작하며, 장내에 포함되어 있는 세균을 통틀어 장내 세균이라고 한다. 장내에는 이 밖에 소량의 효모와 곰팡이가 들어 있다. 성인의 경우, 대장의 내용물에 포함된 장내세균은 1011~1012개/g이고 100종류 정도로 추정되며 이들이 살아있는 상태로 분변으로 나오는데 그 체적의 1/2~1/3가량을 차지한다.

세균의 종류는 연령이나 개인에 따라 다소 변동이 있지만, 주요한 것은 그람음성 혐기균인 Bacteroides, 그람양성 혐기성균인 Eubacterium, 혐기성인 Streptococcus(속), Bifidobacterium(비피더스속)이다. 각각 109~1011개/g 정도의 장내용물에 포함되어 있다. 한편, 연구 초기에 발견한 장내세균과의 조건부성 인 Escherichia(), Salmonella(살모넬라속) 등은 105~108개/g 정도로 많지 않았다.

이들이 장내 환경에서의 작용이나 세균끼리의 을 받으면서 다소 변동하며 균형을 이룬다. 이러한 균종의 존재와 생육은 숙주에 대해서 유익한 면과 유해한 면이 각각 나타난다. 예를 들면 소화, 흡수, 영양, 독소, 면역, 암발생 등 건강과 수명에 깊이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