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디노

부디노

요약 우유, 설탕 등을 넣어 달콤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즐기는 이탈리아 디저트.
부디노

부디노

원어명 Budino
국가 이탈리아
구분 디저트
주재료 우유, 설탕, 달걀 노른자, 생크림

우유, 설탕 등을 넣어 달콤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즐기는 이탈리아 디저트이다. 부디노는 이탈리아어로 푸딩을 의미하며, 동그란 모양에 부드러운 질감과 젤리같은 굳기로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디저트로 여겨지지만 지역에 따라 식사처럼 즐기는 종류도 있다. 예를 들어 ‘제노바식 부디노(Budino alla Genovese)’는 송아지고기나 닭고기를 (우유, 밀가루, 버터를 넣어 걸쭉하게 만든 소스)와 달걀을 넣고 만들어 식사에 가까운 요리이다.

조리법

일반적으로 달콤한 디저트로 즐기기 위한 부디노는 우유, 설탕, 달걀 노른자, 생크림 등으로 만들어진다. 중탕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커다란 볼을 준비하여 얼음을 3분의 2 정도 채운다. 그리고 중간 사이즈 정도의 볼에는 달걀 노른자, 생크림, 우유와 옥수수 전분가루를 살짝 넣고 거품기로 잘 휘젓는다. 다음은 소스팬에 우유, 생크림, 소금을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이는데 이때 바닐라 빈을 갈라서 칼등으로 씨만 발라 함께 끓인다. 거품이 보글보글 일어날 정도로 끓이면 된다. 또 다른 소스팬에는 입자가 굵은 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서 녹이면서 설탕 시럽을 만든다. 나무주걱으로 설탕이 늘러붙지 않도록 저으면서 녹이다가 우유와 생크림을 넣고 끓여둔 크림소스와 잘 섞는다. 마지막으로 처음에 만들어둔 달걀 노른자 반죽을 천천히 부으면서 섞으면 부디노의 반죽이 완성된다. 동그란 모양의 푸딩 틀에 부디노 반죽을 채우고 얼음을 넣어둔 큰 볼에 중탕으로 굳히면 완성된다. 중탕으로 부디노의 틀이 어느 정도 굳었을 때 2~3시간 정도 냉장하면 더욱 탄력있는 질감의 부디노를 완성할 수 있다.

참조항목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