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레스탄주

골레스탄주

[ Golestan Province ]

요약 이란 북동부에 위치한 주.
위치 이란 북동부
경위도 동경 54° 26′ 북위 36° 50′
면적(㎢) 20,367
시간대 UTC+3:30

이란을 구성하는 31개 주 중 하나이다. 북쪽으로 발칸 주와 국경을 접하고 서쪽으로 카스피 해에 면한다. 남서쪽으로 마잔다란 주, 남쪽으로 셈난 주, 동쪽으로 북호라산 주와 경계를 이룬다.

하위행정구역은 12개 군으로 나뉘어지고 이는 알리아바드(Aliabad), 아자드샤르(Azadshahr), 토르카만(Torkaman), 칼라레(Kalaleh), 고르간(Gorgan), 곤바테카부스(Gonbad-e Qabus), 코르드쿠이(Kordkuy), 갈리카시(Galikash), 미누다슈트(Minudasht), 라미안(Ramian), 반다레가즈(Bandar-e Gaz), 아칼라(Aqqala)로 구성된다. 주도(州都)는 주의 서부, 카스피 해 연안에 위치한 고르간이다.

1997년 마잔다란 주에서 분할되어 주로 설립되었으며, 기원은 고대 시대이다. 바빌론 제1 왕조의 시기까지 아스테라바드로 불렸으며, 시기에는 주변 지역의 중심지로서 히르카니아(Hyrcania)란 지명으로 불렸다. 18세기 를 세운 카자르족의 연고지이다. 1930년대 주도의 명칭을 에스테라바드(Esterabad)에서 고르간으로 개칭하였다.

동부로 최고봉 3,945m에 달하는 알보르즈 산맥이 지나고 그 외 지역은 대체로 평야를 이룬다. 투르크메니스탄과 가까워 의 이민이 많은 지역으로 주민 중 페르시아인이 인구의 54%로 가장 다수 민족이고, 그 외 투르크멘족··아르메니아인 등이 거주한다. 토지는 비옥한 편으로, 주요 농산물로는 면화·쌀·담배 등을 생산한다. 고르간 농업대학교와 고르간 의과대학교 등을 비롯한 고등교육기관이 있으며 대표적인 문화유적으로 1007년에 창건된 가 있다. 동쪽으로는 북호라산 주에 걸쳐 골레스탄 국립공원이 위치한다.

참조항목

,

카테고리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