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골이식

합성골이식

[ alloplastic bone graft , 合成骨移植 ]

요약 골대체물 혹은 합성물질을 골 결손부에 이식하는 술식이다.

치주질환으로 인하여 형성된 내 결손부위를 재생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골이식술’의 하나로, 골대체물 혹은 합성물질을 이용한다.

등장배경

자가골이식, 동종골이식 및 이종골이식이 갖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합성골 이식재가 연구·개발되었다. 합성골 이식재를 사용한 경우에도 기본적으로 자가골 및 동종골을 사용한 경우와 유사한 골이식 결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선택 시 고려사항

생체적합성, 조작성, 물리적 성질, 가격 등을 고려해야 한다. 치과영역에서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골 이식재 직경의 크기는 300~500μm이다.

합성골의 종류

① 베타-인산삼칼슘(β-tricalcium phosphate) : 생체 내에서 분해되고 흡수가 일어나면서 골조직으로 대체된다. 주변 조직은 비교적 양호하게 반응하며, 독성반응을 나타내지 않는다.
② 수산화인회석(hydroxyapatite) : 비흡수성과 흡수성으로 나뉘어진다. 칼슘 대 인의 비율이 1.67로 골조직과 유사하다.
③ 생활성 유리(bioactive glasses) : 산화칼슘, 산화나트륨, 산화규소, 산화인 등의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탄산 수산화인회석의 표면층을 통하여 골조직과 결합하게 된다.
④ 산호 제재 : 탄산칼슘으로 구성된 자연산호를 이용하거나, 산호에서 추출한 다공성의 수산화인회석을 이용할 수 있다. 조직유도재생술의 차폐막(차단막)과 함께 사용 시 우수한 결과를 보이지만, 재료가 갖는 낮은 흡수율이 임상적 성공의 저해 요인으로 작용한다.

참조항목

, ,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