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수충혈

치수충혈

[ pulp hyperemia , 齒髓充血 ]

요약 치아 내부의 치수 혈관이 확장되고, 혈류가 증가한 상태를 말한다.

원인

손상 자극에 대한 치수의 초기 반응은 다른 조직과 크게 다르지 않다. 유해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염증인자들이 방출되면서 혈관이 확장되고 혈류가 증가하며, 이에 따른 조직 부종이 발생한다. 대표적으로 치아우식증() 및 치아외상에 의해 치수충혈이 발생할 수 있다.

임상 증상

치수가 충혈된 치아는 얼음이나 차가운 음료와 같은 냉자극에 노출되었을 때 갑작스런 동통이 짧게 발생하며, 에서 낮은 전류에 반응을 보인다.

치아외상과 치수충혈

외상에 대한 치수의 초기반응은 치수충혈이며, 경미한 외상이라도 즉시 치수충혈이 발생하게 된다. 외상 후 발생하는 치수강 내의 모세혈관 울혈은 종종 임상 검사에서 감지될 수 있다. 손상 받은 치아의 (치아의 머리) 순면(입술 쪽 면)에 강한 빛을 비추고 거울을 이용해 설면(혀 쪽 면)에서 관찰했을 때 인접치아와 비교 시 더 밝은 적색을 띠게 되며, 이 현상이 몇 주간 지속되는 경우에는 예후가 좋지 않다. 외상으로 인한 치수충혈은 가역적일 수 있으나, 심한 경우 혈류정체로 인하여 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치수충혈과 이로 인해 증가한 압력은 모세혈관의 파열, 적혈구의 이탈 및 파괴로 인한 색소침착을 일으켜, 손상된 치아의 일시적인 변색이 나타나기도 한다. 출혈이 상아세관 내에 침착되면서 외상 후 2~3주 후 색조변화가 일어나게 되며, 이러한 반응은 어느 정도는 가역적이어서 수주 후 정상으로 되돌아가지만 심한 경우 영구적으로 변하게 된다.

참조항목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