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닭

통닭

요약 털과 내장을 제거한 닭고기를 통째로 굽거나 튀긴 요리.  
통닭

통닭

구분
주재료 통닭, 소금, 후추, 기름

를 통째로 굽거나 튀긴 요리로, 표면이 바삭하면서 속살은 촉촉하고, 고소하면서 담백한 맛이 난다. 계육(鷄肉)이라고도 하는 닭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값이 싸면서 영양도 풍부하여 튀김, 구이, 찜, 백숙, 볶음, 덮밥, 탕, 샐러드 등으로 다양하게 조리한다. 그중 통닭은 서양에서 유래한 치킨과 조리법이 유사하나, 통닭은 닭을 토막내지 않고 통째로 조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국내 문헌 중에는 19세기의 학자 이규경이 쓴 백과사전 형식의 책인 《》에 참기름으로 통닭을 튀기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어 이를 통해 한국인들이 오랫동안 즐겨 먹은 닭요리 중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 통닭은 1960년대부터 대중화되기 시작해, 시장과 식당 등지에서 기름으로 채운 가마솥에 통닭을 튀기거나 전기식 구이 기계에 굽는 방식으로 판매되었다. 튀긴 통닭은 표면이 바삭하면서 기름기가 배어 고소한 맛이 특징이며, 구운 통닭은 기름기가 빠져 껍질이 고소하고 살이 쫄깃하다. 집에서 통닭을 만들 때는 크기가 비교적 작은 닭을 선택하는 것이 조리하기에 편리하며, 고기는 껍질의 색이 고르고, 살은 분홍색을 띠는 것을이 고르도록 한다. 닭고기는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오랫동안 보관하였을 경우 잡냄새가 심해지고 상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바로 조리해 섭취해야 한다.

만드는 법은 우선 털과 내장을 제거한 닭을 깨끗이 씻은 다음 지방 부분은 칼로 도려낸다. 토막내지 않은 통닭의 겉과 속 부분에 소금과 후추를 쳐 간을 한 뒤, 1시간가량 재워둔다. 속이 오목한 팬을 준비하여 기름을 붓고 예열한다. 통닭을 팬 안에 넣고 30분간 앞뒤로 골고루 튀겨낸다. 통닭을 구워낼 때는, 동일한 방법으로 소금, 후추로 간을 한 뒤 녹인 버터나 기름을 표면에 바른 후, 예열한 오븐에 넣어 50분간 구워낸다.

주재료인 닭에는 단백질과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면서도 소화가 쉬워 보양식으로 좋고,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콜라겐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인 식품이다.

카테고리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