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성

남성성

[ masculinity ]

요약 젠더 정체성을 일컫는 것으로, 남성이 사회 문화적으로 습득하는 성질을 나타내는 용어.

정체성을 설명하는 용어로 남성스러운 행동, 특징, 역할 등을 의미한다. 한 개인이 태어나면서 인체 기관에 따라 생물학적으로 부여받는 성(性)과 달리, 가정, 교육, 직업, 대중매체, 관습 등 여러 가지 사회 문화적 제도를 통해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서 발견될 수 있고, 성적 정체성을 설명해주지는 않는다. 국가, 사회, 종교, 사회 계층, 문화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여, 사회 문화적으로 상이하고 역사적으로 변화하는 다원적이고 유동적인 개념이다.

남성성 연구는 혹은 여성학과 연관되어 있다. 1960년대에 2차 페미니즘 물결이 일어나고 1970년대에 여성학이 학교에 개설되면서, 남성성은 하나의 연구 대상이 되었다. 또한 여성주의 비평이 '여성'에서 '젠더'로 연구 대상을 발전시키면서, 남성성을 사회적 구성물로 접근하여 연구할 수 있게 되었다. 남성성 연구는 남성, 남성성, 가부장주의, 남성과 여성의 관계 등의 연구 주제 하에 다원적인 남성성에 대한 비교 분석을 수행하며, 사회 문화적 권력과 진실의 보증인으로 남성성을 바라보는 시각을 비판한다.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