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리나무

조선향토대백과 자연지리정보관 : 동식물

싸리나무

분류 자연지리정보관>동식물>식물>싸리나무
행정구역 평양시>삼석구역
학명 Lespedeza Michx. Var japonica Mak.

낙엽(落葉) 관목(灌木)이며 높이는 1~1.5m이고 가지를 많이 친다. 잎은 세 개의 소엽(小葉)으로 된 복엽(複葉)이며 긴 엽병(葉柄)이 있다. 소엽은 광타원형(廣楕圓形) 또는 도란형(倒卵形)이며 끝은 둥그스름하고 변두리는 매끈하다. 7~8월경 총상화서(總狀花序)를 이루고 적자색의 접형화(蝶形花)가 많이 핀다. 악편(萼片)의 끝은 뾰족하다. 열매는 작은 협과(莢果)이며 타원형이고 표면에 누운 털이 있다. 잎에 알칼로이드,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등과 아스코르빈산(170mg%)이 있다.

뿌리껍질에서 알칼로이드인 부포테닌, N, N-디메틸트립타민, 레스페다민, 부페닌, 5-메톡시-N, N디메틸트립타민 등이 알려졌다. 봄과 가을에 뿌리를 캐어 물에 씻어 햇볕에서 말린다. 잎 팅크는 신염, 신장경화증에 쓰며 동맥경화의 예방치료약으로 쓴다. 민간에서는 뿌리를 달여 해열제, 해독제로 먹는다. 삼석구역, 승호구역, 용성구역, 상원군, 강동군 등 지역의 양지바른 산기슭, 산골짜기, 들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세계적으로는 중국(동북, 북부), 러시아(극동), 일본에 분포되어 있다.

마지막 수정일

  • 2010. 12. 31.

【유의 사항】

  • ⓘ 본 콘텐츠는 1999~2005년 남북공동 편찬사업에 의해 발간된 자료로서,
    북한에서 사용되는 표현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북한 자료의 특수성으로 내용의 최신성이나 이미지의 선명도가 다소 떨어지는 점 양해 부탁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