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반응

과민반응

[ hypersensitive response , 過敏反應 ]

약어 HR

HR은 미생물 병원균의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식물에서 사용한 기작인데 감염을 둘러싸고 있는 지역에서 세포의 빠른 죽음이 특징이다. HR은 식물의 다른 부분에 병원균의 성장과 확산을 제한하는 역할을 하며 동물에서 발견되는 면역체계(innate immune system)의 유사체이고, 궁극적으로 체계획득저항(systemic acquired resistance(SAR))을 유도하는 일반적인 느린 체계(식물전체)로 진행한다.

의 식별은 일반적으로 병원체로부터 무독성의 유전물질이 분비될 때식물의 저항(R)와 결합하거나 하여 생긴다. R 유전자는 매우 다형성(polymorphic)이며, 식물체는 여러 가지 다른 R 유전자 산물을 생산하고 여러 가지 병원균에 의해 만들어진 독성들을 인식할 수 있다.

HR의 첫 단계에서 R 유전자의 활성화는 수산이온과 을 세포 밖으로 방출하는 것을 포함하여 칼슘과 수소이온을 세포 안으로 유입하는 이온유동을 유발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 HR에 관련된 세포가 반응산소종(ROS), 과산화이온, , 수산기와 아산화질소 등을 생산하여 산화물 유동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화합물은 지질의 과산화(lipid peroxidation)와 지질 손상을 초래하여 부분적으로 기능에 영향을 준다.

세포에서 이온 구성의 변경과 ROS의 존재로 세포 구성물의 분해는 부분적 병변형성과 영향을 받은 세포의 죽음에 이르게 한다. 반응산소종(ROS)는 역시리그닌과 칼로스 퇴적을 유발하며 PPPY 모티브에 있는 티로신을 통해 벽 매트릭스에 P33처럼 미리 형성된 하이드록시프롤린(hydroxyproline)이 풍부한 글리코단백질(glycoproteins)을 형성한다. 이러한 화합물은 감염주위에 과 장벽을 만들어서 확산을 억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