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 산

시내 산

[ -山 , Mount Sinai ]

지명

로는 ‘가시나무 무성한 곳’이란 뜻인데, 이는 가시나무가 많이 서식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인 듯하다. 본래 이 명칭은 의 달신인 ‘신’(Sin)의 이름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위치

시내 반도 남단에 위치해 있으며 큰 산맥 군(群)을 형성하고 있다. 그중 가 을 수여받은 산이 ‘호렙 산’(출 3:1)이다. 오늘날 ‘모세의 산’이란 뜻을 가진 해발 2,291m의 ‘예벨 무사’(Jebel Musa)로 추정된다.

관련 사건

① 는 에서 생활하던 도중 이 산에서 의 을 듣고 지도자로서의 을 받았다(출 3장). ② 한 이 3개월 만에 시내 산 기슭에 도달하여 진을 쳤다(출 19:1). ③ 모세는 이 산의 정상에서 하나님으로부터 과 을 수여받았다(출 19:25-24:8). ④ 훗날 는 과 의 추격을 피해 이 산까지 도주하였다. 여기서 하나님을 만나 용기를 얻고 선지자로서의 을 감당하였다(왕상 19:8). ⑤ 의 최후 설교에서(행 7:30, 38), 의 비유에서 율법의 대명사로 언급되었다(갈 4:24-25).

관련 유적들

① 성 캐더린 수도원 - 4세기경 예벨 무사 동쪽 기슭 해발 1,528m에 기독교를 국교로 공인한 콘스탄티누스 가 모친 헬레나(Helena)를 위해 를 세웠다. 그리고 A.D. 527년에 유스티니아누스(Justinianus) 황제는 이 자리에 캐더린(Catherine) 수도원을 세웠다. 캐더린은 출신의 유명한 귀족의 딸로서 때 순교한 자인데, 순교 후에 가 시신을 예벨 무사로 옮겨다 놓았다는 전설이 있다. 캐더린 수도원은 이 의 이름을 따서 붙여졌다. 동방정교회에 된 이 수도원은 이후 1400여 년을 지나오면서 원형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② 시내 사본 - 캐더린 수도원이 교회사적으로 중요한 이유는 이곳에서 유명한 시내 사본(Codex Sinaiticus)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시내 사본은 A.D. 300년 후반에 된 필사본으로 신약성경 전체가 수록된 가장 오래된 사본이기에 사본학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 사본은 19세기 중엽 독일학자 티센도르프(Konstantin von Tischendorf)가 3차례(1844, 1853, 1859년)에 걸쳐 수도원을 방문한 끝에 발견한 것으로, 동방정교회의 보호자인 제정 러시아 황제에게 기증되었다가 소련이 공산화되면서 재정 적자를 메우기 위해 1933년에 소련이 영국에 10만 파운드를 받고 팔았다고 한다. 현재는 런던의 대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③ 고대 성경 사본과 희귀한 성경들 - 1975년 캐더린 수도원에서는 또 한번 놀라운 이 발생했다. 퇴락한 방을 수리하던 중 벽과 벽 사이에서 3,000점 이상의 고대 성경사본과 5,000여 권 이상의 희귀한 성경들이 발견되었다. 이 희귀본들은 훼손과 분실을 염려한 수도원이 소수의 학자들에게 잠깐 동안만 공개하고 있어 아직 본격적으로 연구되지 못하고 있으나 ‘사해 사본’ 이후 최대의 발견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④ - 예벨 무사 정상에는 과 을 피해 시내 산까지 도피했다가 을 만나 힘을 얻었던 엘리야 를 기념하는 회당이 세워져 있다(왕상 19장). → ‘’을 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