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로

나사로

[ Lazarus ]

‘이 도우셨다’는 뜻.

1. 의 나사로 - 베다니에 살던 와 의 오빠(요 11:1-44; 12:1-11). 나사로가 병이 들자 나사로의 누이들은 급히 예수님을 청하여 도움을 받기 원했으나 결국 나사로는 을 맞게 된다. 죽은 지 4일 뒤 베다니에 당도하신 예수님은 이미 썩어 냄새가 나는 나사로를 에서 불러내어 소생시킴으로써 죽은 자도 능히 살리시는 하나님의 과 믿는 자의 에 대해 가르치셨다. 그후 죽은 자를 살리시는 예수님의 능력이 널리 퍼지자 지도자들은 나사로와 예수를 죽이려는 악한 음모를 꾸미기도 했다(요 11:47-53, 57; 12:11).

2. 비유에 등장하는 나사로 - 예수님의 악한 부자 비유에 나오는 나사로(눅 16:19-31). 그는 부스럼병으로 하며 치료도 받지 못하고 개들이 와서 를 핥아도 쫓아버릴 이 없을 정도로 비참한 생활을 하면서 부자 집 대문에서 버리는 으로 연명하다 죽은 자다. 그러나 사후에 그는 향연이 베풀어지는 에 안기는 복을 받았다. 반면에, 부자는 에 을 넘치도록 보관하면서도 인색하기 이를 데 없고 스런 자였다.

그는 나사로와 같은 에 죽음을 맞았으나 거지 나사로와는 정반대로 한 방울의 시원한 물조차도 마음대로 먹을 수 없는 고통스런 처소()에 거하는 비참한 처지가 되었다. 예수님의 비유에서 실명이 언급되는 경우는 거지 나사로 비유가 한데, 그만큼 이 비유는 하는 바가 크다. 즉, ① 한 자의 고통을 외면하는 탐욕스런 자의 비참한 최후와 ② 사후에 명암이 뚜렷이 구분되는 두 의 세계를 분명하게 보여 준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