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양

진양

요약 ① 판소리와 산조(散調)에 쓰이는 장단의 하나. 일명 진양조.
② 전라도 무악장단(巫樂長短)의 하나.
③ 산조와 병창(併唱) 및 민요에 쓰인 장단의 하나.
④ 지영희류(池瑛熙流) 피리산조의 한 악장.
⑤ 창악(唱樂) 곧 판소리에 쓰인 장단의 하나.

① 와 (散調)에 쓰이는 장단의 하나. 일명 . 6박 넷이 모여 한 장단을 이룬 진양은 24박장단이다. 판소리와 산조의 장단 중 가장 느린 진양은 18/8박자로 적으면 메트로놈 ♩=30~50이 된다. 6박이 한 각(刻)이 되고, 4각이 모여 한 장단 24박이 되며, 박은 다시 3분된다. 중 ""(赤城歌)와 중 ""(高堂上) 등이 이에 속한다. 느린 6박자의 은 서정적인 대목에 많이 쓰인다. 빠르게 몰아가는 은 라고 한다.

② 전라도 (巫樂長短)의 하나. 진양은 (대왕노리)···와 함께 전라남도의 (巫歌)에서 사용된 장단이다.

③ 산조와 병창(併唱) 및 에 쓰인 장단의 하나. 진양장단은 중모리··중중모리·····세마치와 함께 쓰인다고 『池瑛熙民俗音樂研究資料集』에 나온다.

④ 지영희류(池瑛熙流) 의 한 악장. (國樂藝術學校)의 교재에 나오는 지영희의 피리산조는 진양(우평조·계면조·계면)·중모리(계면)·중중모리 겸 ·굿거리로 구성됐다고 『池瑛熙民俗音樂研究資料集』에 나온다.

⑤ 창악(唱樂) 곧 판소리에 쓰인 장단의 하나. 진양장단은 중모리·엇중모리·굿거리·잣모리·휘모리·엇모리와 함께 쓰인다고 『池瑛熙民俗音樂研究資料集』에 나온다.

참고문헌

  • 『民俗藝術事典』, 서울: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79년, 120, 242, 266쪽
  • 『文藝總鑑』, 서울: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76년, 273쪽
  • 『池瑛熙民俗音樂研究資料集』 成錦鳶 편, 서울: 민속원, 2000년, 17~26, 463~76, 477~94쪽

참조어

진양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