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

조정

[ rowing ]

길고 좁은 형태의 노를 저어 레이스 보트가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스포츠 경주. 혼자 경기하는 싱글 스컬부터 8명의 선수가 협력해 노를 젓는 에이트까지 8가지 세부 종목이 있다. 싱글스컬, 더블스컬, 무타페어, 유타페어, 무타포어, 유타포어, 쿼드러플, 에이트가 그것이다. 8명의 선원이 타는 레이스 보트의 경우, 60피트 길이에 너비가 2피트를 넘지 않는다.

노를 젓는 선원들은 한 줄로 앉으며, 선원들 사이에 되도록 공간이 있어서는 안 된다. 노는 노걸이에 맞춰져 있는데, 선수들은 다리에 노를 걸치고 슬라이딩 시트에 앉아 몸을 뒤로 잡아당기는 방식으로 힘껏 노를 젓는다. 이 때 노를 젓는 선수들은 도착 지점에 등을 대고 앉아 있고, 단 1명의 선수가 그들과 마주앉아 경기를 조율하면서 방향을 가리킨다. 노를 젓는 선수를 조수(漕手)라고 하고 그들과 얼굴을 마주한채 경기 진행을 조종하는 1명의 선수를 타수(舵手)라고 하는데, 종목에 따라서는 타수가 없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타수는 코스를 읽는 능력과 판단력이 뛰어나며 가능한 한 체중이 덜 나가는 선수가 적합하다. 물론 직접 노를 젓는 선수들은 상대적으로 탄탄한 체격을 갖춰야 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현재 조정은 올림픽의 경우 성별 무관하게 2,000미터코스에서 경기가 실시 된다. 국제 대회용 조정 경기장은 너비 15미터의 코스가 4~6개 마련되어야 하고, 수심은 적어도 3미터가 되어야 한다. 아울러 직선 수로에는 500미터마다 부표를 설치하며, 곡선 수로에는 굴곡이 지는 곳마다 그와 같은 부표를 설치해 선수들의 경기 진행을 도와야 한다.

조정(rowing)

조정(row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