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링

볼링

[ bowling ]

1. 삼각형 형태로 세워진 10개의 핀을 쓰러뜨리기 위해 60피트(18.28미터)의 긴 레인으로 공을 굴리는 게임. 볼링 경기 1게임은 10프레임(frame)으로 구성되어 더 많은 핀을 넘어뜨린 선수가 승리한다. 각 프레임은 세트(set ; 10개의 핀을 정해진 정삼각형 위치에 세우는 것)된 10개의 핀을 넘어뜨리기 위해 2회까지 투구할 수 있다. 다만 제10프레임에서 스페어(spare)를 성공시켰을 경우에는 다시 1회, 스트라이크(strike)가 된 경우에는 다시 2회 투구할 수 있다. 여기서 스페어는 첫 투구로 다 못 쓰러뜨리고 남긴 핀을 말한다. 2번째 투구로 그것을 다 쓰러뜨리면 스페어 처리를 했다고 표현한다. 또한 스트라이크는 첫 투구로 10개의 핀을 모두 쓰러뜨리는 것을 말한다. 10프레임까지 마치고 얻을 수 있는 최고 점수는 300점이다.

볼링 경기 방식에는 미국식과 유럽식 두 종류가 있다. 보통 아마추어들은 하나의 레인에서 경기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방식이 유럽식이다. 그와 달리 한 쌍의 좌우 레인에서 1프레임씩 교대로 투구하며 게임하는 것은 미국식이다. 게임은 개인전으로 치를 수도 있고, 2~5명 정도가 한 팀을 이뤄 경기할 수도 있다. 볼링경기장의 어프로치(approach)와 레인의 경계선을 파울 라인이라고 한다. 선수가 투구를 하면서 이 라인을 넘는 경우 파울이 선언되며 득점은 0이 된다. 여기서 어프로치란, 투구 시 공을 들고 올라가서 공을 놓을 때까지 스텝을 밟는 구간을 말한다.

볼링 경기에는 데드볼(dead ball) 규정도 있다. 그 규정이 적용되는 경우는 선수가 투구를 한 후 곧바로 1개 이상의 핀이 저절로 탈락해 정당한 게임이 성립되지 않을 때이다. 또 핀이 공에 맞아 아직 움직이고 있거나, 공이 핀의 위치에 도달하지 않았는데 정비원이 실수로 핀을 제거했을 때도 마찬가지다. 선수가 레인 및 순서를 착각해 잘못 투구하거나, 투구한 공이 다른 방해물에 닿았을 때도 데드볼이 판정된다. 일단 데드볼이 선언되면 선수는 다시 투구를 해야 한다.

2. 크리켓에서, 타자의 방어된 위켓에 공을 볼링 하는 행동. 볼러는 공을 볼링하기 전에 달리는 것이 좋지만, 공을 놓을 때까지 포핑 크리스를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위켓 바로 앞으로 공을 던져도 보통 타자 앞 짧은 거리에 바운스가 된다. 흔히 볼러는 공에 스핀을 주어 어떻게 바운스 될지 타자가 예측하기 어렵게 한다.

볼링(bowling)

볼링(bowl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