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릭토르

폴릭토르

[ Polyctor ]

요약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프테렐라오스의 아들로 형제들과 함께 이타카 사람들을 위한 샘을 만들고 도시를 세웠다.
원어명 Πολύκτωρ

아버지는 렐렉스(Lelex) 왕의 아들 프테렐라오스(Pterelaus)이다. 폴릭토르(Polyctor)에게는 이타코스(Ithacus)와 네리토스(Neritus)라 불리는 형제들이 있었다. 그들은 이오니아 제도의 가장 큰 섬인 케팔레니아(Cephalonia) 출신이었으나 가까이에 있던 이타카(Ithaca, 이타케) 섬으로 이주하여 새로운 도시들을 건설했다.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와 그리스 학자 에우스타티우스(Eustathius of Thessalonica, 1115~1196?)의 ≪호메로스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 주해서(Commentaria in Homeri Iliadem et Odysseam)≫에 관련 신화가 내려오고 있다.

전승에 따르면 폴릭토르와 그의 형제들은 이타카 사람 모두가 마실 수 있도록 맑은 샘물을 만들었다. 샘 주변에는 황철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었으며, 차갑고 깨끗한 물이 떨어지는 커다란 바위틈에는 물의 님프들이 살고 있었다. 이곳을 지나는 사람들은 반드시 님프들을 위해 마련된 제단에 제물을 바치고 기도를 올려야 했다. 또한 이타카 섬 사람들은 폴릭토르와 그의 형제 네리토스를 기리기 위해 그들이 세운 도시를 각각 폴릭토리움(Polyctorium), 네리툼(Neritum)이라 불렀다. 일설에는 이타카 섬의 명칭 자체도 폴릭토르의 또 다른 형제 이타코에게서 따온 것이라고 한다.

한편, 아폴로도로스(Apollodorus, 기원전 2세기?)의 ≪비블리오테카(Bibliotheca)≫에 등장하는 폴릭토스는 이집트 왕 아이킵토스(Aegyptus)와 물의 요정 칼리아드네(Caliadne) 사이에서 태어난 열 두 아들 가운데 하나이다.

참조항목

, , ,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