뢰로스 겨울 시장

뢰로스 겨울 시장

[ Røros Winter Market ]

요약 노르웨이 쇠르트뢴델라그(Sør-Trøndelag)주 뢰로스(Røros)에서 매년 2월에 열리는 전통시장.
원어명 Rørosmartnan

노르웨이 동부 내륙의 광산마을인 뢰로스(Røros)에서 매년 2월 세째주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5일간 열린다. 1854년부터 매년 겨울마다 열리던 노르웨이 동부 지역의 대표적인 전통시장이며, 오늘날에는 매년 7만 5천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겨울 축제이다. 뢰로스마르난 축제(Rørosmartnan Festival)로도 불린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역사적인 광산마을 뢰로스는 1644년 구리 채굴을 위해 노르웨이-덴마크 왕국의 국왕 크리스티안 4세(Christian IV)의 명령으로 설립되었다. 17세기 이후 노르웨이 동부지역의 번성한 상업중심지였으며, 주변의 헤드마르크((Hedmark)와 구드브란드스달렌(Gudbrandsdalen)을 비롯한  스웨덴 지역에서까지 목재·곡물·육류 등을 거래하기 위해 모여들었다. 불법 밀거래가 성행하자 1854년 국왕 오스카 1세(Oscar I)의 칙령으로 매년 2월에 한번 시장을 열어 독점적인 시장으로 육성했다. 1960년대 뢰로스의 구리광산이 폐광되면서 시장은 쇠퇴하였으나, 1981년부터 전통 문화의 보존과 관광객들을 위한 축제가 기획되면서 활기를 되찾았다.

해발 600미터 이상의 고원지대에 자리잡은 뢰로스의 겨울은 크로스컨트리 스키와 개썰매 체험의 명소로 유명하다. 축제가 시작되면 500여개의 상점에서 전통적인 생활용품·공예품·음식 등을 판매하며, 마을 곳곳에서 음악회와 전시회가 동시에 열린다. 뢰로스 시장의 상인들이 이용하던 마차와 개썰매를 직접 타볼 수도 있으며, 축제 개막일에 도시 북쪽 외곽의 페문(Femund)호수 주변의 고원지대에서 펼쳐지는 개썰매 경주대회가 유명하다.

뢰로스까지는 오슬로(Oslo)와 트론헤임(Trondheim)에서 하루 3~4편의 버스가 운행하며, 뢰로스선(Rørosbanen)의 열차와 국내선 항공편을 이용할 수 있다. 행사는 뢰로스역(Røros Station) 앞의 시장 거리를 비롯한 마을 전역에서 진행된다.

참조항목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