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안룰렛

러시안룰렛

[ Russian roulette ]

요약 회전식 연발권총에 하나의 총알만 장전하고, 머리에 총을 겨누어 방아쇠를 당기는 목숨을 건 게임이다.

19세기 제정 러시아 시대에 감옥에서 교도관들이 죄수에게 강제로 시킨 뒤 누가 죽을지 내기한 데에서 비롯된 게임이라고 전해진다. 이 게임은 차르 체제의 암울한 시대 상황에서 러시아 군장교들과 귀족들 사이에 번져나갔는데 이는 당시 불안감에 휩싸여 희망 없이 살아가던 지배층의 퇴영적 분위기를 반영하는 일종의 사회병리 현상이었다.

러시아룰렛은 회전식 연발권총(대개 6연발 리볼버)에 총알 한 발만 장전하고 총알의 위치를 알 수 없도록 탄창을 돌린 뒤 상대와 돌아가면서 관자놀이에 대고 방아쇠를 당기는 위험한 게임이다. 사실 게임이라기보다는 목숨을 건 일생일대의 도박이라 할 수 있다.

이 위험천만한 게임은 자신의 담력을 자랑하거나 운을 시험해 보기 위해, 또는 내기의 일환으로 행해진다. 러시안룰렛은 자칫하면 모든 것을 잃어버릴 수도 있는 위험을 감수하면서 벌이는 시도 즉 무모한 모험을 비유하는 말로 쓰인다.

영화, TV 드라마, 비디오 게임, 음악 등의 소재로도 자주 등장하는데 특히 영화 <디어헌터>에 등장하는 러시안룰렛 장면은 아주 유명하다. 주식시장의 혼란의 앞날을 예측하기 어려운 투자 상태를 ‘러시안룰렛 장세(場勢)’라고 하며, 축구의 승부차기는 ‘11m의 러시안 룰렛’이라고 표현된다.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