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금융

미소금융

[ Micro-Credit , 美少金融 ]

요약 제도권 금융회사와 거래할 수 없는 저소득자와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한국에서 실시하는 소액대출사업을 이르는 말이다.

제도권 금융회사를 이용하기 힘든 금융소외계층(저소득자·저신용자)을 대상으로 창업·운영자금 등의 자활자금을 무담보·무보증으로 지원하는 소액대출사업을 일컫는 말이다.

1976년 방글라데시에서 처음 시작된 그라민은행(Grameen Bank)의 무담보 소액대출제도인 ‘마이크로 크레디트(micro credit)’의 일종으로, 금융소외계층이 사회·경제적으로 자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한국 정부의 서민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2009년 12월 정부 주도로 시작되었다. 기업과 금융기관에서 출연한 기부금과 휴면예금 등의 자금을 재원으로 미소금융재단을 형성하여 운영한다.

대출금 지원대상은 개인신용등급 7등급 이하의 저소득·저신용 계층에 해당하는 자로, 2인 이상이 공동으로 창업하거나 사업자를 등록하여 운영 중인 경우에도 지원대상에 포함되며, 실제 운영자와 사업자 등록상의 명의자가 다른 경우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또 제조업, 금융·보험업 및 관련 서비스업, 사치성향적 소비나 투기를 조장하는 업종을 창업하려는 지원자 또한 제외된다.

대출 종류는 프랜차이즈창업자금 대출·창업임차기금(사업장입차보증금) 대출·운영자금 대출·시설개선자금 대출·사업자무등록 자영업자를 위한 무등록사업자 대출이 있다. 대출한도는 500만 원에서 5,000만 원 사이, 금리는 연 2.0~4.5%이고, 6개월에서 1년 거치 후 최대 5년간 분할상환하는 조건이다.

참조항목

,

역참조항목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