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탕스 노트르담 대성당

쿠탕스 노트르담 대성당

[ Coutances Cathedral ]

요약 프랑스 노르망디 레지옹(Normandie Région) 망슈 데파르트망(Manche Département)의 쿠탕스(Coutances)에 있는 중세 대성당이다. 고딕 양식의 영향을 받은 13세기 건축물로 정면의 좌우 종탑과 반대편의 아름다운 팔각 채광탑이 유명하다.
원어명 Cathédrale Notre-Dame de Coutances
국가 프랑스
소재지 프랑스 노르망디 레지옹(Normandie Région) 망슈 데파르트망(Manche Département) 쿠탕스(Coutances)
건립기간 13세기
건축양식 고딕

중세부터 18세기까지 코탕탱(Cotentin) 반도의 중심지 역할을 해온 프랑스 북서부 도시 쿠탕스(Coutances)에 있는 유서 깊은 대성당이다. (Église Saint Pierre de Coutances), (Église Saint-Nicolas de Coutances)와 함께 지역의 주요한 종교 건축물이자 관광명소로 꼽힌다.

쿠탕스 노트르담 대성당(Cathédrale Notre-Dame de Coutances)은 11세기 로마네스크 양식 교회가 화제로 붕괴된 이후 13세기 들어 다시 지어진 건물이다. 1210년 위그 드 모르빌(Hugues de Morville) 주교에 의해 시작된 공사는 1274년경에야 끝이 났다. 이전 로마네스크 교회의 잔해 일부를 그대로 사용하기도 하였으나 새로운 성당은 건립 당시 유행했던 고딕 건축 양식의 영향을 특히 많이 받았다. 정면에는 쿠탕스 대성당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거대한 종탑 두 개가 하늘 높이 솟아있는데 형태가 거의 흡사하나 하단 부분의 장식과 입구 등이 달라 완전한 좌우 대칭을 이루지는 않는다. 종탑 주변에는 그와 유사한 모양으로 생긴 작은 첨탑들이 여러 개 세워져 있다. 성당 뒷부분에 있는 약 41m 높이의 독특한 팔각형 채광 탑도 인상적이다. 예배당 내부는 13세기 채색 유리창과 아치형 천장, 14세기 채색벽화, 18세기 오르간으로 경건하고 아름답게 꾸며졌다. 종교 전쟁과 을 겪으면서 성당 일부가 파괴되기도 하였으나 곧 복구되었다.

1862년 교회는 그 오랜 역사적 가치와 시대를 반영한 뛰어난 건축미를 인정받아 문화재로 선정되었다. 

참조항목

, , ,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