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

[ Isabel Briggs Myers ]

요약 미국의 심리학자. 1957년 마이어스 브릭스 성격 유형 검사(MBTI)를 개발하여 성격 검사를 대중화시키는데 기여하였다.

1897년 출생하였다. 어머니 캐서린 브릭스(Katharine Cook Briggs)는 워싱턴 D.C의 자택에서 홈스쿨링으로 이사벨을 교육하였다. 아버지는 미국 표준국 국장을 역임한 물리학자이다. 이후 이사벨은 1918년 클래런스 마이어스와 결혼하였으며 1919년 스워스모어 대학에서 정치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그녀가 개발한 마이어스 브릭스 성격 유형 검사(Myers-Briggs Type Indicator: : MBTI)는 아주 우연한 계기로 탄생되었다. 이사벨 브릭스가 남자친구 클래런스 마이어스를 집으로 데리고 왔을 때 어머니 캐서린은 마이어스가 자신의 가족들과는 성격적으로 다른 점이 많다는 것을 느끼고 인간을 성격 유형에 따라 분류하는 일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또한 여러 자서전의 인물들을 기본적인 성격 유형으로 분류해 나가는 한편 카를 융의 《심리적 유형》을 이론적 토대로 하여 성격 유형 분류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연구들은 캐서린에 이어 이사벨을 통해 대를 이어나갔다. 1944년에는 이사벨에 의해 고안된 첫번째 성격 유형 검사가 개발되었으며 조지 워싱턴 의과대학의 5천여 명의 의대생들에게 검사가 실시되었다. 이 검사는 이후 12년간의 추적조사가 이루어졌고 검사 결과는 성격유형에 따라 진로가 정해지는 놀라운 결과로 나타났다. 미국의 사설 시험기관인 ETS(Educational Testing Service)는 1957년 처음으로 마이어스 브릭스 성격 유형 검사(MBTI)를 책자로 출간하였으며 1970년대에는 이르러서는 성격 유형 검사가 대중화 되었다.

그녀의 저서《성격의 재발견Gifts Differing》은 아들 피터 브릭스 마이어스의 도움으로 만들어졌으며 연구에 대한 개인적 견해가 실려있는 책으로서 사망 직전 출간되었다. 1980년 사망하였으며 현재도 브릭스 & 마이어스 재단에서 그녀의 연구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참조항목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