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령소갈비

동령소갈비

[ 東嶺小碣碑 ]

요약 전라남도 여수시 고소동 620번지 고소대에 있는 조선 후기의 비석이다.
동령소갈비

동령소갈비

보물 제571호로 지정된 좌수영대첩비(左水營大捷碑, 통제이공수군대첩비)를 세우게 된 경위와 비석 건립에 참여한 인물들, 비석을 건립하기까지의 어려움 등을 상세히 기록해 놓은 비석이다. 비문은 현감 심인조(沈仁祚)가 지었고, 건립경위는 영의정을 지낸 남구만(南九萬 1629~1711)이 썼다.

비신(碑身) 뒷면에 '숭정 기원후 주갑 무술 인정일립(崇禎紀元後周甲戊寅丁日立)'이라는 명문(銘文)이 있어 1698년(숙종 24) 건립되었음을 알 수 있다.

비석 크기는 높이 119㎝·폭 60㎝로, 직사각형 비좌 위에 옥개석(屋蓋石)을 얹은 비신이 세워져 있는데 옥개석과 비신은 하나의 돌로 만든 것이다. 비좌의 정면과 측면에는 꽃무늬가 새겨졌으나 심하게 마멸되어 형태를 알아보기 어렵다. 반원형을 띤 옥개석의 좌우에는 나선형 장식이, 중앙에는 여의주 무늬가 앞·뒷면으로 있으며, 꼭대기에는 연꽃 봉우리형 보주(寶珠)가 장식되어 있다.

이순신 장군과 연관된 사적지인 고소대(姑蘇臺)에 1947년 건립한 정면 3칸·측면 3칸 규모의 맞배지붕 비각(碑閣)에 보호되어 있다. 비각 중앙에 좌수영대첩비, 오른쪽에 타루비(墮淚碑, 보물 제1288호), 왼쪽에 동령소갈비가 놓여 있다.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