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초 마차

건초 마차

[ The Haywain ]

요약 영국 낭만주의 풍경화의 대가 존 컨스터블의 대표작으로 자연에 대한 섬세한 관찰과 밝은 색채로 영국 특유의 소박한 풍경을 묘사하였다.
건초마차

건초마차

작가 존 컨스터블(John Constable)
종류 캔버스에 유채
크기 130.2x185.4cm
제작년도 1821년
소장 런던 내셔널 갤러리

《건초 마차 The Haywain》는 1824년 파리 살롱에서 전시되어 큰 반향을 일으켰다. 존 컨스터블(1776~1837)을 유명 화가의 반열에 올려놓은 작품도 바로 이 작품이다. 또한 당시 그다지 주목받지 못하던 풍경화를 서양미술의 한 장르로 공식적인 인정을 받게 된 것도 이 작품을 통해서이다. 미술관의 빛바랜 캔버스들과 달리 진짜 풍경을 뚝 떼서 전시장에 옮겨 놓은 것 같은 이 작품을 두고 비평가들은 "이슬이 바닥에 구르는 것 같다"고 표현하였다.

컨스터블은 영국의 곡창지대인 서퍽 주에서 부유한 제분업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서퍽 주는 그의 작품의 주제가 된 목가적인 전원 풍경이 그대로 간직된 지역으로 이 작품의 배경이 되고 있다. 작품 속을 들여다보면 하늘엔 흰 구름이 뭉게뭉게 피어나고 멀리 푸른 초원이 펼쳐지며, 붉은 벽돌 지붕을 인 아담한 농가가 화면 가득 평화로움을 전한다. 그곳에 강을 건너는 건초 마차와 마차를 모는 농부, 그리고 주인을 반기는 개의 모습이 어우러지면서 고즈넉한 자연은 생동하는 일상의 풍경으로 변모한다.

자연에 대한 섬세한 관찰과 밝은 색채로 영국 특유의 소박한 풍경을 실감나게 표현한 《건초 마차》는 풍경화의 교과서로 불릴 만큼 널리 인정을 받았다. 이 조용하고 한가로운 전원 풍경을 파리에서 본 낭만주의 화가 들라크루아는 이 작품의 강렬하고 미묘한 색채 표현에 감명을 받아 자신의 작품 《키오스 섬의 학살》의 배경색을 수정했다고 한다. 컨스터블의 낭만적 풍경화는 들라크루아뿐만 아니라 프랑스 바르비종 화가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또한 컨스터블은 1802년부터 야외에서 유화를 그리기 시작하였는데 비록 마무리 작업은 화실에서 하였지만 인상주의 이전에 야외 제작을 한 최초의 화가로 기록된다. 이 작품 역시 그가 1821년 런던에 있는 자신의 작업실에서 한 해전 여름에 제작했던 일련의 유채 스케치들을 토대로 작업한 것이다. 그는 스케치 뒷면에 날짜와 시간, 장소, 대기의 상태까지 꼼꼼하게 기록하여 살아있는 풍경을 그대로 화폭에 재현하고자 하였다. 그가 큰 회화를 그리기 위한 준비 과정에서 그린 이 스케치들은 현재 그 자체로 중요한 가치가 있는 작품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참조항목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