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5년 노벨상

1985년 노벨상

[ Nobel Prizes 1985 ]

요약 1985년 12월 10일 스웨덴 스톡홀름(평화상은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수상식이 열렸고, 화학상 2명, 경제학상 1명, 문학상 1명, 평화상 1개의 국제기구, 물리학상 1명, 생리학·의학상 2명, 총 7명과 1개의 국제기구가 수상했다.
화학상 헤르트 A. 하우프트만(미국), 제럼 칼(미국)
경제학상 프랑코 모딜리아니(미국)
문학상 클로드 시몽(프랑스)
평화상 핵전방지를 의한 국제의사기구[IPPNW] (1980년 창립)
물리학상 클라우스 폰 클리칭(독일)
생리학·의학상 마이클 S. 브라운(미국), 조지프 L. 골드스타인(미국)

'결정구조(結晶構造)의 직접측정방법'을 개발한 미국인 헤르트 하우프트만과 제럼 칼이 화학상을 수상했다.

소비이론인 '라이프사이클가설', 현대 재무이론의 출발점을 연 '모딜리아니-밀러 정리'를 통해 실용적인 경제이론 분야에서 선구적인 연구성과를 올린 이탈리아 출신의 미국인 프랑코 모딜리아니가 경제학상을 받았다.

문학상은 "시인과 화가의 독창성과 시간에 대한 깊은 인식을 통해 개인의 내면세계를 잘 묘사"한 공로로 프랑스의 클로드 시몽이 수상했다.

평화상은 핵전쟁이 인류에 미칠 가공할 참상을 의학적 측면에서 일반에 널리 알림으로써 반핵의식을 높이는 데 이바지한 핵전방지를 위한 국제의사기구 [International Physicians for the Prevention of Nuclear War]가 받았다.

홀효과에서의 양자역학적(量子力學的) 성질을 발견한 독일인 클라우스 폰 클리칭이 물리학상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콜레스테롤의 신진대사조절을 연구하고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혈청 내의 콜레스테롤수치 때문에 발생하는 질병의 치료를 혁신한 미국의 마이클 브라운과 조지프 골드스타인이 생리학 ·의학상을 받았다.

참조항목

, , , , , , , , , , , ,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