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토카 카운티

애토카 카운티

[ Atoka County ]

요약 미국 오클라호마 주(州)에 있는 카운티이다.
위치 미국 오클라호마 주(州) 남동쪽
경위도 북위 34°23′3˝ 서경 96°7′39˝
면적(㎢) 2,564
시간대 Central: UTC-6/-5
인구(명) 13,898(2013년)

오클라호마 주(州)의 남동쪽 텍사스 주(州)와의 경계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접하고 있는 카운티로는 브라이언(Bryan), 촉토(Choctaw), 푸쉬메타하(Pushmataha), 코엘(Coal), 피츠버그(Pittsburg), 존스톤(Johnston)이 있다. 1800년대 중반에 거주지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19세기 초에는 셰패웨이 카운티(Shappaway County)의 일부 였다. 1854년 경 애토카 카운티가 계획되었고, 1907년에 카운티로 승인되었다. 카운티 내 주요 도시로는 소재지인 애토카와 캐니(Caney), 스트링타운(Stringtown), 투쉬카(Tushka)가 있다. 촉토(Chctow) 족을 이끌던 인디언 추장 애토카의 명예를 기리기 위해 애토카로 이름을 변경했다.

동에서 서로 와시타 산(Ouachita Mountains)이 뻗어 있어 산림과 석탄을 제공한다. 서부와 남부에는 사암언덕(Sandstone Hills)과 해안 평야(Coastal Plains)가 펼쳐져 있다. 북 부기천(North Boggy Creek), 탁한 부기강(Muddy or Middle Boggy River). 맑은 부기 강(Clear Boggy River) 등 3개의 강이 있다.  

69번 고속도로가 남북을 잇고 있으며, 같은 방향으로 유니온 퍼시픽 철도가 부설되어 있다.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향하는 75번 고속도로도 있다. 43, 3, 7번 주 고속도로가 동과 서를 가로지른다.   

인공 저수지와 산악로가 많아 사냥과 낚시를 하려는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다. 애토카 호수와 매기강(McGee Creek) 공원, 스트링타운 야생보호구역(Stringtown Wildlife Management Area) 등이 있다. 역사 유적으로는 인디언 자치구 안에 처음으로 지어진 카톨릭 성당과 최초의 프리메이슨 집회장이 있다. 오클라호마에서 처음으로 석유 유전이 발견된 곳도 카운티의 남서쪽에 위치해 있다. 카운티 서쪽의 부기역은 카운티의 역사 초기에 중요한 교역지였던 곳으로 지금은 공원으로 꾸며져 있다.

참조항목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