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다 정

이토다 정

[ Itoda , 糸田町(사전정) ]

요약 일본 후쿠오카현[福岡県]에 있는 정(町).
원어명 いとだまち
위치 일본 후쿠오카현[福岡県]
면적(㎢) 8.04
인구(명) 9,186(2014년)

이토다정[糸田町]은 후쿠오카현의 중앙, 다가와분지[田川盆地]의 북서부에 위치한다. 지쿠호지역[筑豊地域]의 북동부, 후쿠오카시[福岡市]에서 동으로 약 50㎞, 기타큐슈시[北九州市]에서 남서로 약 40㎞, 이즈카시[飯塚市]에서 동으로 약 10㎞ 지점으로 거의 이즈카시와 다가와시[田川市]의 중간에 위치한다. 주겐지강[中元寺川]과 다기리강[泌川]이 정(町)을 꿰뚫어 북류하고 정의 영역을 삼분하고 있다. 마을의 동부지역은 표고 40m 정도의 구릉으로 일찍이 지쿠호탄전[筑豊炭田]의 번영을 누렸던 탄광지역은 지금은 주택단지로 정비되었다. 주겐지강과 다기리강으로 둘러싸인 중부지역은 현재도 마을의 중심지이다. 서부지역은 세키노야마산지[関の山山地]의 동에 위치하며 풍요로운 자연과 수자원을 배경으로 벼농사, 딸기, 방울토마토, 화훼 재배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1939년 정제(町制)의 시행으로 이토다정이 되었다. 산업은 지쿠호[筑豊] 지역의 다른 시정촌(市町村)과 마찬가지로 일찍이 탄광이 있어 석탄 산업이 정(町)의 경제를 지탱하고 있었으나 현재는 탄광은 모두 폐광하고 탄광이 있던 자리를 공업단지로 전환하여 경제기반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장미, 양란, 딸기, 방울토마토 등 원예작물을 왕성하게 재배하고 있다. 특산물은 도자기, 목 공예품, 화훼 등이 있다.

관광지는 가나무라신사[金村神社], 다기리 연못[泌泉], 이와야고분[岩屋古墳] 등이 있다.

참조항목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