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쓰노미야현립자연공원

우쓰노미야현립자연공원

[ Utsunomiya Prefectural Natural Park , 宇都宮県立自然公園(우도궁현립자연공원) ]

요약 일본 도치기현 중앙부, 우쓰노미야[宇都宮] 북서부에 위치한 자연공원이다.
원어명 うつのみやけんりつしぜんこうえん
국가 일본
구분 자연공원
소재지 일본 도치기현
지정일 1960년
면적 1,880헥타르
명물 타게산지호인[多気山持寶院]

일본 도치기현 중앙부, 우쓰노미야[宇都宮]의 북서부에 위치한 자연공원이다. 공원 구역은 코가시산[古賀志山]과 아카가와강[赤川] 댐 등이 있는 ‘우쓰노미야시 삼림공원’을 중심으로 한, 자연환경이 뛰어난 지역이다. 1960년 현립자연공원으로 지정되었다.

간토[關東]평야의 북단과 접해 있는 저산지대(低山地帶)로, 해발고도 583m의 코가지산을 비롯하여 아카이와산[赤岩山]·타게산[多気山]·쿠라카케산[鞍掛山]·한조산[半蔵山] 등의 산봉우리들이 연이어 있다. 또한, 구역 안에는 상류에 호소노[細野] 댐과 아카가와강 댐이 있는 아카가와강과 미쿠리야자와[栗谷澤] 댐이 있는 스가타가와강[姿川]이 흐르고 있다.

공원 안에 위치한 ‘오야[大谷]와 타게산’·’코가시산’·‘우쓰노미야시 삼림공원’의 3곳은 ‘도치키의 명승 100선(選)’으로 선정되어 있다. 또한, 2006년 국가 명승으로 지정된 오야채석장 등의 특이한 경관과 오야사[大谷寺]·타게산지호인[多気山持寶院], 일본에서 가장 오래 된 마애(磨崖)불상으로 유명한 오야관음[大谷観音]과 평화관음 등 오랜 역사를 간직한 귀중한 문화 유산도 많다.

공원 구역은 온대와 난대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어, 식물의 종류가 풍부하다. 특히, 많은 수종의 산록수가 무성한 타게산지호인 경내의 숲은 온대림의 북한(北限)으로 되어 있다. 하이킹·암벽 등반·사이클링 등 야외 레크리에이션을 이용할 수 있는 곳도 많아서, 현 내의 자연공원 중에서 이용객수가 가장 많은 공원이다.

참조항목

,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