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킬힐스

오킬힐스

[ Ochil Hills ]

요약 영국 스코틀랜드에 있는 구릉지대.
오킬 힐스

오킬 힐스

켈트어로 '고지대(高地帶)'라는 뜻이다. 영국 스코틀랜드의 스털링(Stirling)·알로아(Alloa)·킨로스(Kinross)·퍼스(Perth) 타운들의 경계를 이루는 포스계곡(Forth valley) 북쪽에 있는 구릉지대이다. 유일한 주요 횡단도로가 글렌데번(Glen Devon)과 글렌이글스(Glen Eagles)를 따라 뻗어 있고, M90 에딘버러퍼스고속도로(M90 Edinburgh-Perth motorway)가 동쪽 기슭 구릉지대를 관통한다.

이 구릉지대는 데본기에 발생한 용암 유출물의 일부인데, 오킬단층(Ochil Fault)으로 인하여 남쪽 면이 급경사를 이루어 지금의 구릉지대를 이루게 되었다. 고원은 돌출한 봉우리 하나 없이 물결 모양의 기복을 이루며, 가장 높은 지점은 721m의 벤클루크(Ben Cleuch)이다. 남쪽으로 흐르는 개울이 달러글렌(Dollar Glen)·실버글렌(Silver Glen)·앨버글렌(Alva Glen) 등을 포함한 깊은 골짜기를 헤치며 흐른다. 이 골짜기는 종종 목제 보도를 통해야만 지나갈 수 있다.

역사적으로 스털링에서 하일랜즈(Highlands)로 통하는 유일한 관문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고, 옛 파이프(Fife) 왕국의 국경선 역할도 하였다. 1400년대 말, 달러글렌의 수원에 캠벨성(Castle Campbell)이 건축되었다. 북쪽 비탈의 셰리프무어(Sheriffmuir)는 1715년 재커바이트(Jacobite) 반란으로 인한 전투가 벌어졌던 곳이다. 또 산업혁명 초기에는 틸리컬트리(Tillicoultry)·앨바(Alva)·멘스트리(Menstrie) 같은 제분(製粉) 도시들이 수력(水力)을 이용하기 위하여 오킬힐스의 그림자 속에서 성장하였다. 일부 제분 도시는 오늘날 박물관으로 이용되고 있다.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