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오 시

아라오 시

[ Arao , 荒尾市(황미시) ]

요약 일본 구마모토현[熊本県]에 있는 시(市).
아라오 시

아라오 시

원어명 あらおし
위치 일본 구마모토현[熊本県]
면적(㎢) 57.15
인구(명) 53,872(2014년)

아라오시[荒尾市]는 구마모토현의 북서쪽 가장자리에 위치한다. 북쪽은 후쿠오카현[福岡県]의 오무타시[大牟田市], 동쪽은 쇼다이산[小岱山]을 경계로 난칸정[南関町], 다마나시[玉名市], 남쪽은 다마나시와 나가스정[長洲町]과 접해있으며, 서쪽은 아리아케 해[有明海]를 사이에 두고 나가사키현[長崎県]과 사가현[佐賀県]에 면해있다. 시의 동부에는 쇼다이산이 있고 서쪽의 아리아케 해 쪽으로 완만한 구릉이 이어진다. 주요 하천은 세키가와 강[関川], 우라가와 강[浦川], 유쿠스에 강[行末川] 등이며 쇼다이산에서 서쪽 혹은 남쪽으로 흐르다가 모두 아리아케 해로 흘러들어간다. 풍향은 북풍이 가장 많고 강우량은 적으며 계절풍도 그다지 강하지 않은 온난하고 사계절이 뚜렷한 지역이다.

아라오 시 본문 이미지 1가고시마미야자키오이타후쿠오카사가나가사키히토요시아소고시기쿠치야마가아라오미나마타아마쿠사가미아마쿠사우키우토구마모토구마모토야쓰시로

에도시대[江戸時代] 때 부젠노쿠니[豊前国]의 도공이 쇼다이산 기슭에 가마를 세우고 쇼다이자기[小代焼]를 창시했다. 쇼다이자기는 2003년 나라의 전통공예품으로 지정되었다. 1898년에는 미쓰이광산[三井鉱山]이 만다갱[万田坑]의 개착을 시작했다. 이후 북쪽에 인접한 오무타시와 함께 미쓰이광업의 탄광 도시로 발전해 왔다. 오무타시와는 지금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러나 1960년대 이후 에너지혁명으로 인해 석탄수요가 저하되고, 1997년에는 폐광되었다. 현재는 농업에 적합한 자연조건을 살려 하천 유역의 평야지대에서는 벼농사, 구릉지에서는 배, 귤, 수박 등을 재배하고 있다. 해안 쪽에서는 김 양식과 모시조개를 잡고 있다. 특산품은 배와 쇼다이자기 등이 있다.

관광지는 쇼다이산현립자연공원[小岱山県立自然公園], 우메오조공원[梅尾城公園], 이와모토교[岩本橋], 가테이절고탑군[賀庭寺古塔群], 미쓰이미이케탄광의 구 만다갱 시설[三井三池炭鉱旧万田坑施設] 등이 있다.

참조항목

역참조항목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