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코요로칸

한코요로칸

[ Hanko Yorokan (Tsuwano Domain School) , 藩校養老館(번교양로관) ]

요약 일본 시마네현(縣) 쓰와노[津和野町]에 있는 에도시대의 교육기관이다.
토노마치도오리 한코요로칸

토노마치도오리 한코요로칸

원어명 はんこうようろうかん

일본 시마네현(縣) 쓰와노[津和野町]의 도노마치도오리[殿町通り]에 있는 에도시대의 교육기관이다. 1786년, 쓰와노한[津和野藩]의 8대 한주[藩主]인 카메이 노리카타[龜井矩賢]가 한[藩] 자제들의 교육을 위하여 건립한 것이다.

유학ᆞ병학ᆞ의학ᆞ수학을 가르쳤으며, 에도막부 말기에는 네덜란드를 통해 일본으로 들어온 서양 학술인 란가쿠[蘭學]도 가르쳤다. 메이지시대의 철학자·교육자인 니시 아마네[西周, 1829∼1897]와 메이지ᆞ다이쇼 시대의 소설가ᆞ평론가ᆞ번역가ᆞ군의관ᆞ의학자ᆞ관료였던 모리 오가이[森鴎外, 1862∼1922] 등 많은 인재를 배출하였다.

건립 당초에는 시모나카지마섬[下中島]에 있었으나, 쓰와노에서 일어난 큰불로 건물이 소실되어 1855년에 지금의 위치로 옮겨 다시 세웠다. 현재 남아 있는 것은 무도장(武道場)과 창술장(槍術場), 문고 뿐이다. 무도장은 현재 쓰와노초민속자료관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곳에서는 에도시대에서 다이쇼시대에 걸쳐 무사 집안과 농가에서 사용되던 생활 용구, 의상 등 약 2,000점의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참조항목

,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