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노시마

아이노시마

[ Aino-shima , 相島(상도) ]

요약 일본 후쿠오카현 신구마치[新宮町]에서 북서쪽으로 약 7.5㎞ 떨어진 겐카이나다[玄界灘]에 있는 섬.
아이노시마

아이노시마

원어명 あいのしま
위치 일본 후쿠오카현 신구마치[新宮町]
면적 1.22㎢

일본 후쿠오카현 신구마치[新宮町]에서 북서쪽으로 약 7.5㎞ 떨어진 겐카이나다[玄界灘]에 있는 섬이다. 겐카이[玄界]국정공원 안에 있다. 해식된 현무암이 만들어낸 독특한 해안 풍경이 절경을 이룬다. 해안은 겐카이나다의 거친 파도로 깎인 둥근 자갈과 작은 바위로 덮여 있으며, 모래 해변은 없다.

섬 안에서 조몬시대의 유적이 발견된 것으로 보아 그 때부터 사람이 살고 있던 것으로 보인다. 나가이[長井] 해변에서는 5세기 후반에서 7세기에 걸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254기에 이르는 적석총(積石塚)이 발견되었는데, 여기에서는 한반도의 가야에서 만들어진 토기도 발견되었다. 적석총은 2001년 국가유적으로 지정되었다.

옛날부터 대륙에서 일본으로 들어오는 해상 교통의 요충지였으며, 에도시대에는 '조선통신사'를 접대하는 영빈관이 있었다. 해발고도 77m의 타카야마산[高山]에 '아이노시마 등대'와 에도시대에 설치된 해상 감시 초소 유적이 있다.

섬 북쪽은 단애 절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마을은 섬의 남쪽, 규슈 본토 쪽에만 있다. 황금어장인 겐카이나다가 주변에 있어서 수산업이 활발하며, 섬 취업자의 약 51%가 어업에 종사한다.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