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자공

두자공

[ 杜子恭 ]

요약 중국 오호십육국(五胡十六國) 시대 동진(東晉)의 오두미도(五斗米道) 도사(道士)로 비술(秘術)과 의술(醫術)로 이름이 높았다.
출생-사망 ? ~ ?
별칭 두령(杜靈), 두병(杜昺), 두숙공(杜叔恭), 두공(杜恭)
국적 중국 동진(東晉)
활동분야 종교(宗敎)
출생지 중국 저장성[浙江省] 항저우[杭州]

중국 오호십육국(五胡十六國) 시대 동진(東晉, 316~420)의 도사(道士)로 이름[名]은 령(靈), 자(字)는 자공(子恭)이다. 전당(錢塘, 지금의 浙江省 杭州) 출신으로 두병(杜昺), 두숙공(杜叔恭), 두공(杜恭), 두명사(杜明師) 등으로 불렸다. 오두미도(五斗米道)를 받들었으며, 비술(秘術)에 능해 그와 관련된 이야기가 민간(民間)에 많이 전래되고 있다. 의술(醫術)에도 능해 (王羲之, 303~361)와 상서령(尚書令) 육납(陸納) 등의 병을 진료하였다.

두자공(杜子恭)은 과거 오(吳, 222~280) 출신의 세족(世族)과 교류하며 그들에게 영향을 끼쳤는데, 오군(吳郡) 육씨(陸氏), 오흥(吳興) 심씨(沈氏), 낭야(琅琊) 왕씨(王氏), 진군(陳郡) 사씨(謝氏) 등 강남(江南)의 세족(世族)들은 대부분 당시 오두미도(五斗米道)를 신봉(信奉)하였다. 그는 손태(孫泰, ?~398)에게 비술(秘術)을 전승(傳乘)했는데, 삼국시대(三國時代) 오(吳)의 손견(孫堅, 155~191)의 후손인 손태는 반란을 모의하다가 처형되었다. 그러나 손태의 조카인 손은(孫恩, ?~402)은 주산군도(舟山群島)로 도피하였다가 399년(晋 安帝 隆安 3년) 회계(會稽, 지금의 浙江省 紹興)를 공격하며 민란(民亂)을 일으켰다. 

참조항목

,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