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자이후 시

다자이후 시

[ Dazaifu , 太宰府市(태재부시) ]

요약 일본 후쿠오카현[福岡県]에 있는 시(市).
다자이후 정부청사 유적지

다자이후 정부청사 유적지

원어명 だざいふし
위치 일본 후쿠오카현[福岡県]
면적(㎢) 29.58
인구(명) 71,929(2014년)

다자이후시[太宰府市]는 후쿠오카현의 중부, 후쿠오카시[福岡市]의 남동쪽 약 16㎞ 지점에 위치한다. 북부에 시오우지산[四王寺山], 동부에 호만산[宝満山]이 있고 시를 세로로 꿰뚫어 흐르는 미카사강[御笠川]는 시가지를 통과하여 도중에 사기타강[鷺田川], 오자노강[大佐野川]과 합류하여 하카다만[博多湾]으로 흘러들어간다. 시의 중앙부에 중심 시가지가 발달해 있고 다자이후[大宰府]와 관련된 많은 사적과 명소가 있는 고대 도시 유적지이다. 서부와 남부는 후쿠오카시의 베드타운으로서 주택지역으로 개발되어 있다. 기후는 평균기온이 16.6℃로 비교적 온난하며 평균습도는 68.8%, 연간강수량은 1,684㎜이다.

1955년 다자이후정[太宰府町]과 미즈키촌[水城村]이 합병하여 다자이후정[太宰府町]이 되었다. 그 후 후쿠오카 도시권의 팽창과 대규모 개발에 의해 주택화의 진행, 대학의 입지, 교통망의 정비 등으로 인구는 급증하였다. 1982년 시제 시행으로 다자이후시가 되었다. 약 1,300년 전 당시의 다자이후에는 규슈지방 전체를 다스리는 오호미코토모치노쓰카사[大宰府]라 하는 관청이 약 500년 동안 있었고 이로 인해 번영하였다. 지금도 그 역사를 드러내는 수많은 사적과 명소가 존재하며 연간 약 600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관광의 도시이다. 또한 이곳에는 규슈정보대학[九州情報大学], 지쿠시조가쿠엔대학[筑紫女学園大学], 후쿠오카의료복지대학[福岡医療福祉大学], 후쿠오카경제대학[福岡経済大学], 후쿠오카국제대학[福岡国際大学]이 있고 이외에도 단기대학, 고등학교 등 수많은 학교가 있어 교육도시로도 유명하다. 우리나라 부여와 우호도시이다.

관광지는 다자이후텐만궁[太宰府天満宮], 가마도신사[竈門神社], 가이단인[戒壇院], 이와야성 터[岩屋城跡], 에노키샤[榎社], 고묘젠사[光明禅寺], 한냐사 터[般若寺跡] 등이 있다. 특히 다자이후텐만궁은 903년에 사망한 학문의 신 '스가와라 미치자네[菅原道眞]'를 받드는 텐만궁의 총본산이다. 일본의 신사 가운데 규모가 크고 웅장한 편이며, 수령이 오래된 매화나무들이 있어서 더욱 인상적이다. 학문의 신을 모시는 신사여서 입시철마다 합격을 기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이외에도 철마다 꽃을 즐길 수 있는 꽃 명소가 있고, 월마다 여러 가지 행사가 열린다.

참조항목

후쿠오카현

카테고리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