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프트 타페르

하프트 타페르

[ Haft Tapper ]

요약 이란 수사(Susa)와 초가잔빌(Tchogha Zanbil) 사이에 있는 고대 엘람 왕국의 지구라트.

'7개의 언덕'이라는 뜻으로 수사(Susa)에서 남쪽으로 15km 떨어져 있다. 하지만 대부분 남아 있지 않고 터만 볼 수 있다. 단지 발굴된 유물을 분석한 결과 이곳이 엘람의 암흑기인 BC 1,350~1,500년경에 건설되었으며 텝티아자르(Tepti Ajar)와 같은 지방 세력가들이 만든 소 왕국 중의 하나로 여겨진다. 초가잔빌보다 약 150년 앞선 것으로 고고학자들은 추정하고 있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건축물로 여겨진다.

이곳의 지구라트는 매우 불규칙적으로 건설되었지만 고고학적으로 볼 때 30m 높이까지 건설된 것으로 추정한다. 왕족의 무덤으로 여겨지는 곳에서는 21~23구의 유골이 발견되었으며 이는 황토색으로 된 종교색채가 짙은 천으로 덮여 있다. 이곳의 무덤의 길이는 10m이며 너비는 3m가 넘는다. 비록 이곳이 초가잔빌보다 볼 것이 없지만 훨씬 많은 유적들이 발굴되었다. 이곳에서 발견된 유물들은 특별한 고고학박물관에서 볼 수 있다. 주변에는 여러 개의 지구라트와 다양한 형태의 왕궁 그리고 왕족들의 무덤이 있으며 많은 사원들이 건설되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참조항목

, , ,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