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 왕궁

레 왕궁

[ Leh Palace ]

요약 인도 잠무카슈미르주(州) 라다크 지역의 레(Leh)에 있는 과거 라다크 왕국의 궁전.
레왕궁

레왕궁

중세 티베트 건축 예술의 걸작품으로 라다크 왕조의 수도였던 레의 가파른 바위 언덕 위에 위치한다. 티베트 라사에 있는 유명한 의 축소판이라 하여 ‘소 포탈라궁’으로도 불린다. 반세기 뒤에 건축된 포탈라궁이 레 왕궁을 모델로 했기 때문이다.

16세기 라다크 왕국의 전성기 때 셍게 남걀(Sengge Namgyal) 왕이 건축했다. 9층 규모의 건물로 도시가 내려다보이는 울퉁불퉁한 바위산 위에 우뚝 솟아 있다. 남걀 왕조 왕족들의 거처로 사용되었으나 19세기 이후 라다크가 카슈미르와의 전쟁에서 패한 뒤 남걀 왕조가 레에서 남쪽으로 17km 떨어진 스토크(Stok) 지방으로 추방되었기 때문에 방치되어왔다. 현재도 남걀 왕족들은 스토크에 있는 궁전에 살고 있다.

오랜 방치 때문에 건물의 많은 부분이 훼손되었지만 언덕 위에 자리 잡고 있어 전망이 좋다. 궁전이 있는 언덕 정상에는 승리 요새와 라마교 불교 사원인 남걀 체모 곰파(Namgyal Tsemo Gompa)가 있다. 승리 요새는 16세기 라다크 왕조가 발티 카슈미르(Balti Kashmir) 군대를 물리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세워졌고, 15세기에 건축된 남걀 체모 곰파는 3층 높이의 미륵불이 인상적이다.

 

참조항목

,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