첸링

첸링

[ 乾陵(건릉) ]

요약 중국 산시성[陕西省] 셴양[咸阳] 지역에 위치한 당(唐) 고종(高宗) 이치(李治)와 측천무후(則天武后)의 합장묘.
측천무후 건릉

측천무후 건릉

첸셴청[乾县城]에서 북쪽으로 6㎞떨어진 량산[梁山]에 위치한다. 684년에 축조되었다. 당(唐)의 18개 능묘 중 유일하게 도굴되지 않은 왕릉이다. 첸링은 산의 형태를 그대로 이용하여 만들었고, 사방에는 안과 밖 두 겹의 성벽으로 둘러싸여있다. 내성(内城)의 길이는 1,450m, 두께가 24m이다.  

본래의 성벽과 지상에 세워졌던 건축물은 현존하지 않으며, 첸링[乾陵] 정면의 주췌먼[朱雀门]에서부터 중양산링[中央山陵]까지의 선다오[神道]만 유적으로 남아있다. 선다오[神道]는 산허리에서 시작하여 완만하게 위쪽으로 뻗어 있으며, 양쪽에 각각 돌로 제작된 말, 짐승, 사람, 화뱌오[华表]등 돌조각이 늘어서 있어서 번성했던 당(唐)의 위상을 보여주고 있다.

선다오[神道]의 끝부분에는 측천무후(則天武后)자신을 위해 세운 '무자비(无字碑)' 고종(高宗)을 위해 세운  '성기비(述圣记碑)' 가 세워져 있다. 이곳에는 17개의 배장묘(陪葬墓, 고대에 신하나 처첩의 영구를 황제나 남편의 무덤 근처에 매장)가 있다. 그 중 의덕태자묘(懿德太子墓), 영태공주묘(永泰公主墓), 장회태자묘(章怀太子墓)는 발굴된 이후 대외에 개방되고 있다. 3개의 묘(墓)에 있는 벽화는 당묘(唐墓)벽화의 최고로 꼽히고 있다.

참조항목

, , ,

역참조항목

, ,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