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물의 산성도

빗물의 산성도

요약 빗물의 산성도는 pH로 나타낸다. 정상적인 비의 pH는 자연상태의 대기 중에 존재하는 이산화탄소로 인해 5.6~6.5이다. 일반적으로 pH 5.6 미만의 비를 산성비라고 한다.

비의 산성도는 pH로 표시한다. pH는 수용액 속에 들어 있는 수소 이온의 농도를 지수로 나타낸 것으로 그 값이 낮을수록 산성이 강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중성의 pH값은 7이고 1만큼 낮아지면 산성도는 10배 증가한다.

정상적인 비의 산성도는 pH 5.6~6.5로 약산성을 띈다. 약산성의 주된 원인은 자연상태의 대기 중에 미량(0.03%)으로 존재하는 이산화탄소로써 물과 반응하여 탄산을 형성한다.

빗물의 산성도 본문 이미지 1

지역에 따라 대기조성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빗물의 산성도는 지역차가 있다.

빗물의 산성도를 간단히 측정하는 방법으로 리트머스 종이나 만능지시약을 사용한다. 만능지시약은 단일 산염기 지시약을 적당한 비율로 혼합한 것으로 약 pH 1 단위로 다른 색이 나타난다.

산업화에 따라 대기 중 오염물질 증가로 인해 빗물이 산성화 되는 현상을 산성비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pH 5.6 미만의 비를 산성비라고 하지만, 국가별로 그 기준이 조금씩 다르다. 산성비를 일으키는 물질은 주로 자동차나 공장에서 발생하는 질소화합물과 이산화황이다. 이 물질들은 비, 눈 등과 반응하여 만들어진 강산이 빗물의 pH를 낮추어서 산성비를 내리게 한다. 산성비는 광범위한 영역에서 서서히 생태계 파괴, 건축물 및 유적 부식 등의 피해를 일으킨다.

참조항목

, ,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