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레도니아산맥

칼레도니아산맥

[ Caledonian mountain range , Caledonian 山脈 ]

요약 고생대 중기에 일어났던 조산운동에 의해 생긴 습곡산맥으로 현재 스코틀랜드에 위치한다.

고생대 실루리아기에서 데본기 사이에 아일랜드·스코틀랜드·스칸디나비아반도 서부·스피츠베르겐·그린란드 북부에 걸쳐 일어난 조산운동에 의해 형성된 호상(弧狀)의 대습곡산맥을 칼레도니아산맥이라고 한다. 칼레도니아는 스코틀랜드의 라틴어 옛 이름이다. 칼레도니아조산대에 있는 화강암과 변성암은 3억 2천만 년∼5억 6천만 년전의 연대를 나타낸다. 한편 유럽에서는 칼레도니아조산운동으로 생긴 산맥 사이 분지에 육성층이 퇴적되어 있으나 해성층이 끼어 있는 곳도 있다. 미국에서는 북애팔래치아에 데본기 중엽∼말기에 걸쳐 또 한 차례의 조산운동이 있었는데, 이를 아카디아변혁이라 한다.

한편 북반구의 칼레도니아와 북아메리카의 애팔래치아 북부는 고생대 중엽까지의 칼레도니아조산운동과 타코닉변동을 받아 유럽과 북아메리카가 결합하게 되었다. 또 거의 같은 시대에 프랑스 북부와 남부 독일에서 오스트리아 북부에 이르는 조산운동과 북아프리카와 시베리아의 이르쿠츠크분지에 이르는 조산운동 및 중국의 광서운동(廣西運動) 등도 넓은 뜻으로 칼레도니아조산운동이라고 한다. 이들 습곡산맥은 침식에 의하여 지금은 거의 없어졌다.

스코틀랜드의 칼레도니아산맥은 북아메리카의 애팔래치아 산맥과 연결되며 두 대륙 간의 지질 구조가 연속적이다. 이러한 사실을 베게너는 대륙이동설을 뒷받침하는 증거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참조항목

, , , , , , ,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