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효핵전하

유효핵전하

[ effective nuclear charge , 有效核電荷 ]

요약 한 개의 전자를 가진 수소 원자를 제외한 다(多)전자 원자의 전자는, 원자핵에 의해 끌리는 인력과 원자 내부 전자의 반발력의 작용을 동시에 받게 된다. 따라서 이 전자가 받는 핵전하는 실제 원자핵의 핵전하보다 작게 되는데, 이를 유효핵전하라 한다.

전자를 한 개만 가지고 있는 수소 원자의 경우에는 원자핵과 전자 사이의 인력만 존재하므로 핵과 전자 사이의 평균 거리만 알면 전자의 에너지 상태를 정할 수 있다. 전자를 두 개 이상 가진 다른 원소들도 이론상으로는 마찬가지 방법으로 에너지 상태를 정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핵과 전자 사이의 인력뿐만 아니라 전자 상호간에 척력이 작용하므로 이러한 반발력도 고려해야 한다. 이처럼 다전자 원자에서 전자와 핵 사이의 인력이 전자 사이의 반발력에 의해 감소하게 되는 현상을 가리움 효과(screen effect)라고 한다. 가리움 효과 때문에 실제 전자에 작용하는 핵전하는 이론상의 핵전하에 비해 작은 값을 가지게 된다. 이 실제 핵전하를 유효 핵전하라 하며, 핵전하에서 전자의 반발력을 나타내는 가리움 상수를 뺀 값으로 얻을 수 있다.

  유효 핵전하 = 핵전하 - 가리움 상수

가리움 상수값은 원자 내부에 존재하는 모든 전자에 의한 가리움 효과를 합한 값으로, 안쪽 껍질에 있는 전자의 가리움 효과가 바깥 전자 껍질에 있는 전자의 가리움 효과보다 크다.

유효핵전하 본문 이미지 1

참조항목

척력, 가리움효과

카테고리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