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갈비전골

구기자갈비전골

요약 구기자를 넣은 양념장에 소갈비를 재워 만든 전골.
국가 한국 충청남도
구분 전골
주재료 소갈비, 구기자, 인삼, 표고버섯, 감자, 쑥갓, 양파, 마늘, 대추

충청남도 청양군은 구기자의 산지로 매우 유명한데, 구기자갈비전골은 이 지역 특산물인 구기자를 소갈비 양념장으로 만들어 조리하기 때문에 갈비살이 연하고 맛이 담백하다.

구기자는 가지과의 낙엽관목으로 여름에 자색의 꽃이 피며 과실은 가을에 빨갛게 익는다. 구기자나무의 열매, 잎, 근피는 약으로 이용되는데, 그 효과는 거의 비슷하며 주로 술과 차로 먹는다. 구기자는 《본초강목》에서 정하고 있는 상약, 중약, 하약 등 3가지 구분되는 약재들 중에 상약(上藥)에 속하며, 상약중의 상약이라고 칭하고 있다.

한방에서는 구기자를 세안, 소염, 해열, 강장, 당뇨병, 치통 및 보간 등의 치료약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그 이용부위는 식물의 전부 또는 근피, 열매 등으로 아미노산, (betain), 피살리엔(physalien), (zeaxanthin), (uracil), (rutin), 베타-시토스테롤(β-sitosterol)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구기자에 들어 있는 베타인은 항지간 작용과 혈압강하, 항혈당 작용 등을 나타내며, 와 루틴이 들어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저혈압에 좋다. 또한 구기자에 들어 있는 제아잔틴과 은 혈관벽을 튼튼하게 하여 동맥경화와 고혈압에 유효하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구기자에 들어 있는 베타인, 제아잔틴, 우라실, 루틴, 베타-시토스테롤 등이 혈당 강하 작용을 하여 당뇨병에 효과적이다.

소갈비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후에 기름기를 제거하고 칼집을 넣는다. 양념장에 구기자를 넣어 약 30분간 갈비를 재워 둔다. 냄비에 양념한 갈비, 육수, 인삼, 표고버섯, 대추, 감자 등을 넣고 중간 불에서 끓여준다. 양념장을 끼얹어 골고루 간이 배도록 하고 조리가 끝날쯤에 쑥갓, 양파, 마늘 등을 넣는다.

참조항목

,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