털곰팡이

털곰팡이

[ Mucorales ]

요약 접합균문 털곰팡이목에 속하는 곰팡이이다. 대표적인 접합균류로 썩은 유기물에서 영양을 취하며, 포자를 만들어 번식한다.
학명 Mucorales
균류
서식장소/자생지 주로 햇빛이 들지 않는 어두운 곳

분류
털곰팡이목(order Mucorales)은 13과, 56속, 300종으로 구성된다. 빵곰팡이, 털곰팡이 등이 여기에 속한다.

형태
종에 따라 형태는 꽤 다양하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뿌리나 줄기처럼 생긴 균사(hyphae)가 있고, 맨 위쪽에 (spore)를 담고 있는 (sporangia)이 있다. 털곰팡이목에 속하는 곰팡이는 다른 접합균류와 마찬가지로 균사에 (septa)이 없다. 격벽은 균사를 이루고 있는 세포들을 구분하는 역할을 하는데, 털곰팡이의 경우 균사에 격벽이 없기 때문에 여러 개의 핵이 하나의 세포질로 연결된 다핵체 상태로 존재하게 된다.

생태
광합성을 하지 못하고 주로 음지에 사는 경우가 많다. 부생영양(saprotroph) 생물로 주요 에너지원은 썩은 유기물에서 얻는다. 썩은 과일, 음식물, 배설물 등에 균사를 뻗어 자라거나, 특정 동물, 식물에 기생하는 것도 있다.

털곰팡이와 같은 접합균류는 대개 포자를 만들어 을 한다. 성숙한 포자낭으로부터 나온 포자가 공기 중으로 이동하여 새롭게 정착하면, 그곳에서 균사를 뻗어서 자라게 되며 결국 다시 포자를 만들어 낸다. 이때 포자나 포자에서 자란 개체는 모두 핵형이 단상(n)인 (haploid) 상태이다.

때로는 서로 다른 성별을 지닌 개체가 만나 유성생식을 하기도 한다. 유성생식 시에는 두 개체의 균사가 접합하여 이배체(diploid, 2n)인 접합포자(zygospore)를 만들게 되며, 접합포자가 발아하고 성장하면 다시 반수체의 포자를 만들게 된다.

참조항목

, ,

역참조항목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