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식적격리

생식적격리

[ Reproductive Isolation , 生殖的隔離 ]

요약 개체의 생식 기관의 구조나 생식 시기 등의 차이가 원인이 되어 어떤 개체군에서 별개의 개체군이 분리, 독립되어 간다고 하는 이론.

생식적격리(生殖的隔離, Reproductive Isolation)
일반적으로 유성생식을 하는 종을 구분하는 큰 기준 중의 하나는 개체간의 상호교배가 가능한가이다. 생식적 격리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개체간의 생식이 불가능해짐으로써 집단내 개체간의 유전자교류가 이루어지지 않게 되는 현상으로, 이러한 누적된 유전적인 차이로 인하여 새로운 종의분화(speciation)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동시에 종간의 특이성을 유지시킨다.

생식적 격리 메커니즘
생식적 격리 메커니즘은 수정전격리와 수정후격리로 나눌 수 있다.

수정전격리는 주로 (Zygote)가 만들어지기 이전에 이루어지는 기작으로 주로 같은 지역 내에서도 서식지가 달라 잠재적 교배대상들이 서로 격리 되거나 지리적으로 완벽히 격리되어 있어 개체들이 서로 만날 수 없는 경우, 교미시기나 행동의 차이로 인한 경우, 생식기의 구조가 맞지 않아 교배를 하지 못하는 경우, 두 개체가 성공적으로 교미를 하더라도 정자와 난자 사이에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등이 있다.

수정후격리는 접합자가 만들어진 후 작용하여 생식적격리를 확실하게 해 주는 기작으로 수정 이후 잡종의 생존불능이나, 의 경우가 있다. 대표적인 예로 당나귀와 말의 잡종인 는 선천적인 불임으로 자손을 생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참조항목

역참조항목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