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차

한방차

요약 당귀를 비롯한 각종 한약재로 넣고 다리는 전통차.
국가 한국 서울, 경상도
구분
주재료 당귀, 천궁, 작약, 숙지황, 갈근, 감초, 육계, 곽향, 계피, 진피, 생강, 대추

한방차의 원료가 되는 당귀는 승검초의 뿌리를 말린 것으로 중국이 원산지이지만 우리나라에 전역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당귀는 미나리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으로 원래 깊은 산중에 자생하나 수요가 날로 늘어남에 따라 요즘에는 평창, 홍천, 강릉, 삼척, 태백, 정선, 인제, 봉화 등에서 많이 재배한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당귀는 성질이 따뜻하며 독이 없고, 맛이 달고 약간 매워 심장기능을 보강하고 혈액 생성을 촉진 한다'고 한다. 또한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역할과 장내 이상발효를 막아 가스의 발생을 억제하며, 피부를 윤택하게 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중약대사전》에서도 '당귀는 혈을 생겨나게 하면서 잘 돌게 하고(補血和血) 월경을 고르게 하며 통증을 멈춘다. 또한 대변을 통하게 하고 출혈을 멈추는 효능이 있어 월경불순, 무월경으로 인한 복통, 혈허두통, 현훈, 타박상, 자궁근종, 변비, 비증(痺症), 자궁발육부전, 신경쇠약증, 자궁출혈 등을 다스린다'고 하였다.

당귀는 몸이 허약하여 오는 두통에 효과가 있고 여성들의 월경 조절 효능이 뛰어나 산전이나 산후의 여러 질병에 자주 사용된다. 또, 월경불순, 복통에 응용되고 어혈과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마비증상을 풀어주어 이로 인한 통증도 완화시킨다. 특히 관상 동맥의 혈류량을 촉진시키고 적혈구 생성을 완성하며 항염증, 진통작용 및 비특이성 면역 촉진 작용이 있어서 단핵 대식 세포의 탐식능력을 높인다.  항산화 및 항방사능 작용이 있고 기관지 천식에도 유효하며 간 기능 보호 작용이 있다. 당귀의 주요 성분으로 뿌리에 데커신(decursin), 데커시놀(decursinol), 노다케닌(nodakenin), 움벨리페론(umbelliferone) 등의 쿠마린(Coumarin) 유도체와 베타-오데스몰(β-eudesmol), 알파-피네네(α-pinene), 리모네네(limonene), 에레몰(elemol) 등의 정유성분, 페룰린산(ferulic acid) 등의 유기산 등이 있다.
특히 데커신 및 데커시놀 안젤레이트를 유효성분으로 하는 당귀추출물을 포함하는 조성물은 헤모글로빈 수치를 증가시키는 등 조혈기능을 증강하는 효과를 가지며, 항암제 등의 약제에 의한 조혈기능 저하의 예방 및 치료 효과가 있으므로 장기 사용 시에도 부작용 없이 안전한 조혈 증강제, 빈혈보조치료제 및 건강보조식품의 제공이 가능하다. 

찜통에 당귀, 천궁, 작약, 숙지황, 갈근, 감초, 육계, 곽향, 계피, 진피, 생강, 대추 등의 한약재와 물을 넣는다. 7-8시간 달인 다음 찌꺼기를 걸러 낸다. 여기에 대추를 썰어 넣는다.

참조항목

, , , , , , , ,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