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 아멜링

엘리 아멜링

[ Elly Ameling ]

요약 네덜란드 출신의 리트·종교음악 전문 소프라노.
출생-사망 1933.2.8 ~
국적 네덜란드
활동분야 음악
출생지 네덜란드 로테르담
주요수상 1956년 네덜란드 헤르토켄보쉬 국제콩쿠르 최고상, 1958년 스위스 제네바 콩쿠르 우승

1933년 2월 8일 네덜란드의 로테르담에서 시계와 보석을 취급하던 상인의 딸로 태어났다. 로테르담 음악원과 암스테르담 음악원에서 수학한 뒤 파리로 가서 프랑스 가곡의 대가 피에르 베르낙(Pierre Bernac)에게 프랑스 가곡을 배웠다.

1956년 네덜란드의 헤르토겐보쉬 국제콩쿠르에서 최고상을 수상함으로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당시 이 콩쿠르에서 심사위원들이 보통의 1등보다 매우 탁월하다고 판단해 예외적으로 최고상(First with Distinction)을 수여하여 더욱 화제가 되었다. 1958년 스위스 제네바 국제콩쿠르에서 우승함으로써 그 실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이후 1961년 암스테르담에서 첫 공식 독창회를 가진 이후, 가곡과 종교음악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쳤고, 1968년 미국 링컨센터 데뷔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켜 세계적인 가수로 발돋음했다. 이후 유명 지휘자들의 총애를 받으며 많은 콘서트와 음반작업을 했고, 1995년 고별연주회를 가진 후 은퇴했다.

그녀는 평생 독신으로 살았으며, 아름답고 투명한 목소리와 깔끔하고 정갈한 표현으로 가곡이라는 분야가 사랑받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슈베르트, 슈만 등의 독일 작곡가의 가곡부터 바흐의 칸타타와 프랑스 가곡, 심지어는 재즈까지도 능수능란했던 그녀를 두고 지휘자 에르네스트 앙세르메는 "아멜링에게는 축복이 끊일 날이 없다"고 극찬하기도 하였다.

참조항목

, ,

카테고리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