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피제닌

아피제닌

[ apigenin ]

요약 각종 과일과 채소류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일종이다. 사과, 콩, 브로콜리, 셀러리, 체리, 포도, 양파, 파슬리, 토마토, 차, 포도주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 억제 및 탄수화물 대사를 증진하는 효과가 있다.
사과

사과

상태 노란색 결정성 고체
녹는점 345~350℃
화학식 C15H10O5
분자량 270.23g/mol

화학식은 C15H10O5, 분자량은 270.23으로 불용성이다. 사과, 콩, 브로콜리, 셀러리, 체리, 포도, 양파, 파슬리, 토마토, 차, 포도주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 및 탄수화물 대사를 증진(carbohydrate metabolism promoter)하는 효과가 있다.
 
최근에는 전립선암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아피제닌의 암 예방효과를 관찰하기 위해 마우스들에게 20-50㎍의 아피제닌을 1일 1회 2주 동안 사료를 통해 섭취토록 한 뒤 전립선암 세포를 체내에 주입하는 연구를 진행한 결과 아피제닌이 암세포들의 자기파괴를 유도해 증식속도를 둔화시켰을 뿐 아니라 체중증가 등의 부작용을 동반하지 않았다.
 
또한 아피제닌은 전림선암, 유방암, 결장직장암, 폐암 등의 발병위험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알려진 인슐린 유사 성장호르몬-1(IGF-1)의 수치를 감소시켰으며, 발암 위험성을 낮추는 요인으로 꼽히는 인슐린 유사 성장호르몬 결합단백질-3의 수치는 크게 증가시킨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는 아피제닌이 인슐린 유사 성장호르몬의 신호전달 기전을 차단하여 전립선암의 발병을 예방하고, 이미 발생한 암세포들의 증식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특히 발암성 아플라톡신 B1 활성 저해 효과가 있는데, 그 중에서 나린제닌과 더불어 아피제닌(apigenin)이 가장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피제닌 본문 이미지 1

참조항목

, , , ,

카테고리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