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스카우어 공원/무자코프스키 공원

무스카우어 공원/무자코프스키 공원

요약 중부 유럽에서 가장 큰 영국식의 자연공원으로 독일과 폴란드에 걸쳐 있다. 2004년 6월 2일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바트 무스카우 궁전

바트 무스카우 궁전

원어명 Muskauer Park/Park Mużakowski
국가 독일(Germany), 폴란드(Poland)
지정일 2004년
분류 문화
소재지 State of Sachsen(DE) / Lubusz Voivodship (PL)
좌표 N51 34 45.5 E14 43 35.2

독일과 폴란드에 걸쳐 있으며 전체 면적은 545ha이며, 중부 유럽에서 가장 큰 영국식의 자연공원이다. 공원 면적의 3분의 2가 (Neiße R.) 동쪽에 있으며 이 부분이 1945년부터 폴란드령에 들어가면서 공원은 독일과 폴란드 두 나라에 걸쳐 있게 되었다. 독일 쪽과 폴란드 쪽의 두 부분은 나이세강 위를 가로지르는 다리를 통해 서로 연결된다. 무스카우어 공원은 유럽과 미국 전역의 조경건축에 널리 영향을 미쳤다. 

이 공원은 1815년에서 1844년에 걸쳐 헤르만 왕자(Hermann von Pückler-Muskau)가 풍경화를 그리듯 예술적 구도에 중점을 두고 조성했다. 헤르만 왕자는 크고 화려하며 아름다운 공원을 자신의 영토에 조성하기 위해 직접 영국으로 가서 정원학을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돌아와 혁신적인 스타일의 공원을 만들었다. 그러나 1845년에 헤르만 왕자의 빚을 갚기 위해 공원을 매각할 수밖에 없었다. 

이후에 헤르만 왕자에게 정원학을 배운 조경예술가 에드워드 페촐트(Eduard Petzold)가 공원의 관리를 맡아 그 명맥을 이었다. 후에 이 공원의 소유주가 되었던 네덜란드의 프리드리히 공과 아르님 무스카우 백작은 헤르만 왕자가 조성한 공원의 모습을 제2차 세계대전까지 잘 보존해 왔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과 폴란드 사이의 국경이 새롭게 변경되면서 공원이 두 부분으로 나뉘고 독일 부분의 관리 책임이 동독 당국으로 넘어가면서 큰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공원을 처음 조성했던 헤르만 왕자가 이미 세상을 떠난 지 오래된 인물이기는 하나 생존 당시에 막대한 부를 축적한 부농이었고 외국에 드나들며 견문을 넓힌 국제적 인물이었던 탓에 동독에서는 반동분자로 분류되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1965년 쿠르트 쿠를란트(Kurt Kurland)가 공원의 관리 책임자가 되면서 자연환경과 건축유물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해 공원이 본래 가지고 있던 특징을 되살려 보존하기 시작했다. 동시대에 폴란드에서는 이 공원을 자연보호 구역으로 지정하여 1990년대까지 잘 보호하였으며 오늘날 세계문화유산을 함께 나누어 가진 독일과 폴란드는 공원을 공동 보수, 관리하는 데 있어 매우 모범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오늘날 이 공원에는 헤르만 왕자가 증축했던 노이에슐로스(Neue Schloss)성과 현재는 박물관이 들어서 있는 르네상스 양식의 알테스슐로스(Altes Schloss)성, 선인장들이 있는 역사적 식물원, 지금은 진흙욕장으로 사용 중인 기사의 집 등의 건축물들이 남아있다. 2004년 6월 2일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참조항목

카테고리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