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드왕조

잔드왕조

[ Zand Dynasty ]

요약 1750년에서 1789년까지 이란을 통치했으며, 수도를 쉬라즈(Shiraz)로 옮긴 왕조다. 영토를 크게 확장하고 문화적으로 최고 번성기를 누렸으며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태평성대를 이루었다.

카림 칸 잔드(Karim Khan Zand)는 1747년 전쟁으로 인한 혼란기에 나데르 샤(Nader Shah)를 제거하고 왕위에 올라 이란의 중부와 남부를 장악하였다. 그는 합법적으로 왕위를 계승하기위해 1747년에 마지막 왕인 사파비드(Safavid)의 손자인 샤이스마일(Shah Isma'il)을 왕위에 앉히고 실권을 장악하지만, 최고의 칭호를 쓰지않고 지배자라는 칭호인 바킬(Vakil)을 사용했다.

카림 칸 잔드는 1760년 북동쪽의 호라산(Khorasan)을 제외한 이란전체를 장악하고, 40년 간의 전쟁으로 흉흉해진 민심을 달랬다. 그의 최대업적은 국가의 체계를 재정비하였다는데 있다. 특히 무거운 세금으로부터 농민들의 부담을 덜어줬으며, 예술을 육성 지원하여 많은 학자와 예술가가 배출되었고, 문물을 개방하여 1763년 페르시아만에 있는 부수레(Bushire)에 무역항을 설치하였다.

1779년에 카림 칸 잔드는 죽음을 맞이했고, 그 후 1779년에서 1789년까지 잔드의 5명의 왕들이 통치를 했으나, 아가 모하마드 칸 콰자르의 모반으로 잔드왕조는 종말을 맞고 콰자르왕조가 시작되었다.

역참조항목

, , , , , ,

카테고리

  • > > >